위치 :   게시판 > 활동거리
처음으로  
  Search
Start
Get Cookie : ASDHFASDJK_Naramal
Cookie Exist
0001-01-01 00:00

End
전국국어교사모임 바로가기



오늘방문 : 0
전체방문 : 1,538
 
 

 댓글을 남겨주세요 close  
제목
[소설, 어떻게 읽을 것인가] 1장 정리, 의견 덧붙이기
조회 92
첨부파일
회원이미지stroller
2020-03-06 17:56:13
       
#3월발제
<소설, 어떻게 읽을 것인가> 1. 소설, 소설 읽기
정리 글 올립니다.

* 내용 정리 - 너무 길게 했나 싶지만, ^^ 필요한 사람만 보셔도 될 듯합니다.
* 문제 제기 및 교육에 적용하기 (생각 덧붙이기, 교육에 적용하기로 해 봤습니다.)
제대로 한 건지...ㅠㅠ 다른 분들도 다르게 각자 스타일로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_^

파일로 올립니다.
저와 정지희 선생님이 1장을 맡아서 정리하는 거니까, 각자 공부하면서 한 생각들을 저희 글 아래 댓글에서 소통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9장까지 저도 열심히 읽어보겠습니다!
 
 회원이미지okhchunjae  2020-03-06 23:44   답글    
책 한 권을 읽은 것 같은 느낌이 들어요...그리고 '체험'을 아이들에게 어떻게 실현시킬 수 있을까 고민을 하게 만드네요^^
    회원이미지stroller  2020-03-20 20:51   답글    
   소설은 인식의 대상이나 도구가 아니고, 독자가 소설의 등장인물이 된 듯 이입하여 체험하는 것이란 게 장르특성에서나 교육적으로 매우 중요한 부분 같아요. (흔히 말하는 공감 능력 키우기겠죠.) 우리는 타인의 입장에 서 보기 매우 어려운데 소설은 그런 체험을 하게 하니까요. 그래서 저는 소설 교육 첫 시간에 페이스북에서 본 어떤 글을 제시하곤 했는데, 그것은 "무라카미 하루키가 옴진리교 테러사건을 조사한 <언더그라운드>라는 르포를 썼는데, 테러를 저지른 사람들은 대부분 높은 수준의 교육과정을 마친 엘리트였고, 소설을 읽지 않은 공통점이 있었다...소설은 인간에 대한 판단을 최대한 유보하고 여러 각도에서 다른 관점을 제시한다." 이런 내용의 글이었습니다.^^
 회원이미지suigenerisys  2020-03-09 22:45   답글    
저도 줄거리 이해 뿐 아니라 서술하는 행위 자체나 서술되지 않은 것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아이들과 함께 더 깊은 의미 속으로 들어가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선생님의 고민과 경험이 풍부하게 녹아 있는 멋진 발제문 감사합니다!
    회원이미지stroller  2020-03-20 20:52   답글    
   서술되지 않은 것에 대한 질문, 아이들과 함께 더 깊은 의미 속으로 들어가기, 듣기만 해도 멋집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 0 / 2000자 ) ( 최대 2000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