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대 대학원 2학기에 수강한 박영민 교수의 교과연구방법론 시간에 해갔어야 할 과제물이 있다. 그런데 다른 과제물에만 신경쓰느라 그런 과제가 있는 줄도 몰랐다. 예전에 어린이도서연구회분들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강연 시간에 쓸 요량으로 아이들과 면담했던 것을 떠올렸다. 그걸 파주에 있는 안해에게 찾아내시라고 부탁하고 밤늦게까지 정리했다. 물론 완성본은 아니고 다음날 보니 다들 과제를 안해와서 내지도 않은 자료이지만 묵혀놓고 있기엔 아까와서 여기 올린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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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환경 및 태도와 학업 성취도의 상관 관계
- 금촌중학교 1학년 상위권․중상위권 학생 심층 면접을 중심으로-
“책은 꿈꾸는 것을 가르쳐 주는 진짜 선생님이다.” - G. 바슐라르
■ 연구의 취지와 목적
정말 그럴까? 오늘날 우리의 교육 현실에서도 바슐라르의 문장은 생명력을 지닐 수 있을까? 설령 책을 통해 꿈을 가지게 되었다 하더라도, 그것이 학업성취도라는 측면에서도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여줄 수 있을까? 한 사람의 교사로서 또 나 역시 한 사람의 학부모로서 ‘성장기엔 독서가 중요하다’는 추상적인 명제를 향해 의심 섞인 질문을 평소에 지니고 있었다.
이런 고민이 고민으로만 그쳐 유야무야 사장되어갈 즈음, 파주 어린이도서연구회로부터 <국어선생님께 듣는 우리 아이 학교 생활>이라는 주제의 강연을 요청받았다. 지나치게 넓은 주제를 좁혀 우리 아이들의 독서 환경 및 태도가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피되, 학부모들이 체감할 수 있는 현장 연구를 통해 나온 구체적인 사례와 내용을 학부모들과 나누고 싶었다.
이 연구는 바슐라르의 말처럼 독서 행위는 아이들에게 꿈을 불어넣어주는가, 학업에 도움을 주는가 그 실제적인 상관도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그 첫째 목적이다. 둘째 목적은 연구를 통해 직간접적으로 드러나는 이상적인 독서 환경 및 태도를 밝혀내는 데 있다.
■ 이론적 배경
한철우는 우드의 독서 능력 발달 단계를 발전시켜 단계별 독서 특성 및 지도 방법을 상세하게 제시하였는데, 다음은 독서능력과 관련된 부분을 발췌 정리한 것이다.
(1) 유아기의 독서 단계(Emergent Reading Stage). 출생부터 유치원까지
‧ 모국어의 기본적인 문법 구조를 습득하고 있으며, 상당한 정도의 어휘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 문자 언어를 접하게 되고 문자의 본질에 대한 관심이 커진다.
‧ 그림과 텍스트의 차이를 알게 되며, 창의적인 방식으로 읽고 쓰는 것을 모방한다.
(2) 초기 독서 단계(Initional Reading Stage) : 초등학교 1~2학년,
‧ 독서란 단순히 글자를 소리내어 정확히 읽는 행위가 아니라, 문자와 낱말, 문장 등이 무엇인가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독서는 그런 의미를 구성해 내는 행위라는 인식하기 시작한다.
‧ 어느 정도 시각 어휘의 습득되어 음운론적 규칙에 대한 지식이 없이도 바로 읽을 수 있는 단어의 수가 증가한다.
‧ 모르는 단어를 ‘단어 재인 전략’으로 파악하기 시작한다.
(3) 전이기 독서 단계(Transitional Reading Stage) : 초등학교 2~3학년
‧ 상당한 정도의 시각어휘를 가지고 있으며, 모르는 단어를 문맥을 통하여 알아낼 수 있지만, 아직도 글자를 읽는 것이 힘겹고 어려운 일이다. 그들은 낮선 단어를 소리 내어 읽는데 힘들어하며, 손가락을 짚어가면서 읽는 버릇이 있다.
‧ 글을 읽는 능력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나, 아직도 유창성을 획득하는 데 필요한 많은 읽기 훈련과 경험이 부족하여 글을 빠르게 읽지는 못한다.
(4) 자립독서기 단계(Indepedent Reading Stage) : 초등학교 4~6학년
‧ 많은 독서 경험을 바탕으로, 긴 글, 그리고 다양한 글을 많이 읽을 수 있는 능력을 지닌다.
‧ 많은 시각어휘를 학습하여, 음독의 속도보다 묵독의 속도가 더 빠르게 되어, 정보를 얻거나 감상을 하기 위한 독서에서 음독보다 묵독이 더 큰 비중을 차지한다.
‧ 이 시기의 아동들은 어휘 발달에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문장은 잘 읽을 수 있으나 단어의 뜻을 잘 몰라서 뜻의 이해에 장애를 가진다. 초기 단계에 아동들이 읽는 글자료는 대부분 이야기글로 생활 어휘가 많다. 그러나 자립독서기에 오면, 아동들은 보다 다양한 내용의 텍스트를 만나게 된다. 이 단계에서는 문자를 파지하는(decoding) 능력의 유창성만으로는 독서의 장애를 극복하기 어렵다.
(5) 고급독서기 단계(Refinement Reading Stage) : 중학교 이상
‧ 기능적 문식성을 획득해 다양한 자료 즉 신문, 잡지, 소설, 기타 참고 자료들을 능숙하게 읽어낼 수 있다.
‧ 다른 독자와의 토론 등 상호작용 과정을 통하여 매우 다양한 장르에 접하게 되고, 광범위한 저자와 장르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 독서를 전략적으로 한다. 독서의 목적이나 상황에 따라 구별하여 독서를 할 수 있다.
위와 같은 연구는 독서 능력 발달 단계를 체계화시켰다는 면에서 의미가 크나, 이러한 독서 능력이 실제 학업 성취도와 맺는 상관관계를 밝히는 단계에까지는 이르지 못했다.
■ 연구의 실제
심층 면접 항목
꿈은 무엇인가? 꿈은 구체적이며, 장래 희망을 정할 때 독서 경험은 어떤 영향을 미쳤나?
학업 성취도 수준은?
과거와 현재의 사교육 실태는?
초등학교 vs 중학교의 독서량은?
독서가 교과 공부에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나?
감상문 쓰기 등 보다 적극적인 독서 활동은 얼마나 하는가?
독서 활동의 주도권은 누구에게 있나?
독서 활동 시 부모님의 역할은 무엇인가? 함께 책을 읽나?
독서 활동 시 형제, 자매의 역할은 무엇인가? 독서에 협조적이며, 선의의 경쟁자인가?
텔레비전 시청 및 PC 사용등 가정의 매체환경은 어떠한가?
심층 면접 사례
학업 성취도 상위권(10~20% 이내) 학생 5명과 중상위권 내지 중위권 학생(30~50% 이내) 4명에게 위와 같은 심층 면접 내용을 가지고 방과후에 면담을 진행하였다. 그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다.
사례 1. 상위 10% 이내의 여학생 A
꿈은? 독서와의 연관성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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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정보원의 요원. 부모님과의 대화를 통해 관련한 꿈을 키웠고, 정보의 특수성 때문에 책이 아니라 해당 기관의 누리집을 통해 내용을 본인이 찾아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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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업 성취도 수준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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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위 10% 이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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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교육 실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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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교육청의 다율방과후학교만 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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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vs 중학교의 독서량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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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 20권에서 월 5~6권으로 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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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가 교과 공부에 도움이 되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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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력도 좋아지는 등 교과 수업에 많은 도움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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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극적인 독서 활동은 얼마나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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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감상문을 쓰고 학교의 독서기록장도 열심히 한다고 자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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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활동의 주도권은 누구에게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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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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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활동 시 부모님의 역할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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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님과 도서관에 자주 가며, 부모님과 함게 책을 보는 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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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활동 시 형제, 자매의 역할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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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생과 경쟁 관계, 동생 역시 책을 꼼꼼히 읽는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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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의 매체환경은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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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방에 컴퓨터 있으나 사용하려면 허락 필요. 거실에 텔레비전 있으나 가끔 뉴스 정도만 시청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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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2. 상위 10% 이내의 여학생 B
꿈은? 독서와의 연관성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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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초 3때 진로탐색 프로그램 결과를 보고 사회복지사에 관심가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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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업 성취도 수준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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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위 10% 이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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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교육 실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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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교육청의 다율방과후학교만 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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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vs 중학교의 독서량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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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 5~6권에서 월 3~4권으로 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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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가 교과 공부에 도움이 되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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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수업의 흥미를 높이고 초반 접근도를 높여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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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극적인 독서 활동은 얼마나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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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때는 개인적인 감상문을 작성했으나 중학교와서는 독서기록장을 성실히 작성하는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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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활동의 주도권은 누구에게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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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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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활동 시 부모님의 역할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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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님과 도서관에 가는 편. 부모님도 함께 독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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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활동 시 형제, 자매의 역할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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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빠가 과학 관련 독서를 즐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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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의 매체환경은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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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 컴퓨터 있으나 잘 쓰지 않고, 거실 텔레비전은 아빠가 스포츠 시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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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3. 상위 10% 이내의 남학생 C
꿈은? 독서와의 연관성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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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체물리학자, 서울시과학관의 교육프로그램 참가후 구체적인 고민과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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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업 성취도 수준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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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위 10% 이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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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교육 실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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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영어만 과외식 공부방에 다니며 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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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vs 중학교의 독서량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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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 1~2권에서 2~3권으로 다소 늘어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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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가 교과 공부에 도움이 되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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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통해 아는 내용이 나오면 교과 수업이 반갑고 재미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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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극적인 독서 활동은 얼마나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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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록을 써왔으나 중학교와서는 독서기록장에 가끔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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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활동의 주도권은 누구에게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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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 주도. 엄마가 읽을 책 제시. 본인이 사는 책은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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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활동 시 부모님의 역할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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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에 책이 많아 부모님과 도서관을 가지 않음. 부모님은 집안일을 하시거나 가끔 함께 독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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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활동 시 형제, 자매의 역할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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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나는 책을 좋아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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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의 매체환경은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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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방에 컴퓨터있으며 많이 쓰는 편. 거실 텔레비전은 부모님과 함께 다큐멘터리 시청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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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4. 상위 20% 이내의 남학생 D
꿈은? 독서와의 연관성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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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연구원, 특별한 동기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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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업 성취도 수준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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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위 20% 이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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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교육 실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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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금 종합학원 다님. 6시간 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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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vs 중학교의 독서량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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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 1~2권에서 3~4권으로 늘어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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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가 교과 공부에 도움이 되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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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공부에 도움이 된다. 아는 내용이 나오면 기분이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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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극적인 독서 활동은 얼마나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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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때 학교 독서 기록장을 씀. 중학교에서 학교 독서 기록장에 가끔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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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활동의 주도권은 누구에게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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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주도. 네이버 책에서 본인이 고르고 부모님에게 사달라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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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활동 시 부모님의 역할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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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에 책이 많아 도서관에 가지 않음. 부모님은 집안일하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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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활동 시 형제, 자매의 역할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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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생은 언제나 놀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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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의 매체환경은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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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실에 컴퓨터 있으나 사용하기 힘들고, 텔레비전은 안방에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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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5. 상위 10% 이내의 남학생 E
꿈은? 독서와의 연관성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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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자 혹은 경제학자, 헤르만 헤세의 책을 읽고 철학자에 대한 꿈을 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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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업 성취도 수준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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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위 10% 이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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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교육 실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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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 목요일에 영어 학원 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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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vs 중학교의 독서량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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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 1권 정도에서 중학교 들어와 월 3~4권으로 늘어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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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가 교과 공부에 도움이 되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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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교과 공부에 도움이 된다고 봄. 다른 교과는 잘 모르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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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극적인 독서 활동은 얼마나 하는가?
|
독서기록장 작성을 제대로 하지 않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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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활동의 주도권은 누구에게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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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과 형이 주도. 형의 추천으로 본인이 책을 고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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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활동 시 부모님의 역할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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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님의 영향력 미미. 이혼 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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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활동 시 형제, 자매의 역할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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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에 책이 많으며, 평소 형과 도서관을 가서 독서하거나 공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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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의 매체환경은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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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실 텔레비전 없음. 부모님은 안방 텔레비전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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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6. 상위 30% 이내의 여학생 F
꿈은? 독서와의 연관성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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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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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업 성취도 수준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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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위 30% 이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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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교육 실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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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금 영어 및 수학 단과 학원 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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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vs 중학교의 독서량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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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 3~4권에서 월 10~11권으로 늘어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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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가 교과 공부에 도움이 되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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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과학 관련 책을 주로 봐서인지 국어, 사회, 과학 과목에 도움을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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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극적인 독서 활동은 얼마나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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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록, 감상문 작성에 별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왔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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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활동의 주도권은 누구에게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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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주도. 본인이 네이버 책을 통해 살피고, 방학 때 도서관을 찾는 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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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활동 시 부모님의 역할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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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님이 ‘이 책 좋더라’며 책을 추천하고 조언하기도 함. 학생 독서 시 부모님은 집안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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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활동 시 형제, 자매의 역할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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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생은 책을 안 보고 컴퓨터에 매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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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의 매체환경은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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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실에 텔레비전 있으며 주말에 가족과 함게 시청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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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7. 상위 30% 이내의 여학생 G
꿈은? 독서와의 연관성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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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과제빵사, 텔레비전 드라마와 다큐를 보고 결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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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업 성취도 수준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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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위 50%에서 30%로 끌어올렸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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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교육 실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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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금 영어 및 수학 단과 학원 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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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vs 중학교의 독서량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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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 7~9권 계속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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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가 교과 공부에 도움이 되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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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을 즐겨봐서 국어과목에 도움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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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극적인 독서 활동은 얼마나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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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상문 쓰기는 학교독서기록장을 통해 이제 시작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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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활동의 주도권은 누구에게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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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부모 함께 책을 고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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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활동 시 부모님의 역할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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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님이 독서를 반 강요함. 엄마와 같이 독서함. 아빠와는 대화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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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활동 시 형제, 자매의 역할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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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생도 책을 좋아함. 약간의 경쟁 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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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의 매체환경은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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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개인 방에 컴퓨터가 있으나 주말에만 사용. 거실에 텔레비전은 아빠가 스포츠와 시사, 다큐를 보는데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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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8. 상위 10% 이내의 남학생 H
꿈은? 독서와의 연관성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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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프로그래머, 컴퓨터 사용을 좋아하여 진로로 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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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업 성취도 수준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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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위 30% 이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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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교육 실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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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금 영어 및 수학 단과 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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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vs 중학교의 독서량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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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 10~15권에서 월 5~6권으로 줄어듦. 학원 공부 때문이라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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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가 교과 공부에 도움이 되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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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및 국어 고목에 도움이 됨. ‘아, 이게 나왔네’정도의 약한 반가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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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극적인 독서 활동은 얼마나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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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때는 감상문을 썼으나 지금은 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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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활동의 주도권은 누구에게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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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주도. 요새 북스캔을 보고 본인이 고르게 됨. 도서관은 가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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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활동 시 부모님의 역할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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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님은 책을 보지 않음. 집안일 하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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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활동 시 형제, 자매의 역할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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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생은 책을 좋아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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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의 매체환경은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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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생이 형제 방의 컴퓨터를 많이 사용. 거실 텔레비전을 가족이 함께 시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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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9. 상위 50% 이내의 남학생 I
꿈은? 독서와의 연관성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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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무원. 독서 관련성 거의 없음. 부모님의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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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업 성취도 수준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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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위 50% 이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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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교육 실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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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금 종합반을 다니다가 하반기에 수학 단과반으로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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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vs 중학교의 독서량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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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 1~2권에서 10권 정도로 늘어남. 집에 있는 전집류의 책들이 어려워 초등학교 때 보지 않다가 요새 읽을만해져서 자주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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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가 교과 공부에 도움이 되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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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및 사회 이해와 발표 활동에 도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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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극적인 독서 활동은 얼마나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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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상문 작성 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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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활동의 주도권은 누구에게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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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 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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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활동 시 부모님의 역할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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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님이 강요. 엄마는 집안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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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활동 시 형제, 자매의 역할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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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은 책을 싫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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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의 매체환경은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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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들어와서 집에 있는 텔레비전과 컴퓨터 고장, 부모님의 방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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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외 다른 학급과 아침 독서를 성실하게 수행한 우리 학급과의 초등학교에서 중학교 들어와서의 독서량 변화 설문.
다른 학급 14 떨어지고 8 그대로 7 올라감
오른 이유- 독서 분야가 다양해짐. 흥미도가 올라감. 부모님의 강요. 독서의 필요성(세상 공부, 진로 탐색) 절감. 집에 있는 책 수준이 이제 맞음. 학교 클럽활동 시간에 추천받은 책들 섭렵.
우리 학급 12 떨어지고 2 그대로 16 올라감
오른 이유 - 아침 독서 시간에 책만 읽어서, 샘의 추천도서가 재미있어 보여서, 독서의 필요성 절감. 부모님의 권유 및 강요. 시리즈 도서에 재미가 들어서. 초등학교 때 다니던 학원을 지금 끊어서. 집에 있는 책 수준이 이제 맞음.
■ 결과 및 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