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t Get Cookie : ASDHFASDJK_Naramal Cookie Exist 0001-01-01 00:00
End
|
 |
모임안내 |
우리 모임은 교사와 학생 모두가 행복한 국어 수업, 이것을 만들기 위해 연구하고 실천하는 모임입니다. |
|
|
|
 |
매체연구부는 1998년도에 처음 결성(매체분과라는 이름으로 시작)된 이후 국어교육과 매체활용교육 더 나아가서는 국어교육과 매체(언어)교육에 대해서 계속적인 고민을 해온 모임입니다. 특히 최근 3년간은 서울경기국어교사모임의 후원 아래 국어과 매체(언어)수업을 중심으로 국어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대중연수와 워크숍을 진행하였습니다. 또 매체연구부는 2003년도에 10학년 국어 수업을 매체활용의 관점과 매체언어수업의 관점에서 적극 포용한 『고교 수업 자료집』을 내었을 뿐만 아니라, 올해 1월에는 대중가요와 시교육의 행복한 만남을 시도한 『삶의 시 삶의 노래』를 도서출판 나라말에서 펴내기도 했지요. 현재는 전국국어교사모임 부설 우리말교육연구소에 자리를 잡고 <국어교육과 매체교육의 접점을 찾기 위한 현장교사 워크숍>을 8월 10~11일에 열어 현장교사의 인식과 전망을 정리하고 이를 국어교육학계와 교류하는 기회를 만들어보았답니다. |
|
 |
모임 역사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첫 만남은 1998년 겨울과 봄 어느 사이에 있었습니다. 작년하고 올해 전국국어교사모임 계간지 『함께여는 국어교육』편집장을 맡으셨던 안용순 선생님(서울 배명중학교)의 주도하에 매체에 관심에 많으셨던 분들과 새내기 교사들을 주축으로 소모임을 결성한 것이었죠. 모임은 그해 후반기 들어 중학교 분과와 고등학교 분과로 나누어선 각 분과별로 교육부 교과연구회에 응모하고 선정되어 주목할 만한 성과를 내기도 했습니다. 어떤 목표를 가지고 1년, 2년 함께 하다보니 초기에는 서먹서먹하던 관계가 보다 인간적인 관계로 변화되더군요. 물론 교사 소모임을 해보신분은 알겠지만 어려움이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초기의 중학교 매체분과 인적 구성의 많은 수가 모임에서 탈퇴한데서 알 수 있듯이 생전 처음 보는 사람들이 함께 자발적인 모임을 꾸려나간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시기를 거쳐 매체연구부는 각 소모임이 내놓는 문제의식과 실천 사례를 함께 공유해나가면서 국어과 매체활용교육에서 국어과 매체언어교육으로 나아가고 있는 것입니다. |
매체연구부의 각 소모임을 소개해 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수업모임은 고등학교 7차 교육과정에 개정에 발맞추어 국정교과서 수업과 매체수업의 결합을 연구하는 모임으로 2003년도에는 고교수업 자료집을 내어 일선 선생님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은 바 있습니다. 현재는 전국국어교사모임 연구활동에 지원하여 수업 자료집의 개정 발간을 진행 중입니다. 소모임 대표는 부천 원미고의 김은영 선생님이십니다.
달팽이모임은 매체연구모임 한 소모임으로 국어 교사들의 매체교육에 관한 이론적, 실천적 바탕을 잡는 모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올해의 경우 대구 미디어연구모임이 태동하여 서울경기지역과 대구지역에서 모임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 소모임은 ‘미디어’나 ‘미디어교육’, 미디어를 포함한 ‘대중(시민)문화’ 등과 관련된 교재를 선정하여 함께 공부하고자 하며, 올해 하반기에서 내년 초까지 이어지는 <국어과 매체(언어)교육 워크숍 및 심포지움>의 준비를 맡고 있습니다. 소모임 대표는 서울 강일중의 임세희 선생님이시며, 대구 미디어연구모임의 운영은 김언동 선생님이 맡고 계십니다.
매체교재개발모임은 『국어시간에 매체읽기』(가칭)라는 교재를 개발하기 위해 한시적으로 구성된 모임입니다. 기존의 미디어교재가 지니는 사회적 의미는 차치하더라도 실제 우리 국어과 교사들이 매체 즉 미디어를 국어과 수업에 녹여낼 수 있는 교재나 모델이 없었음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국어시간에 매체읽기』는 매체를 텔레비전이나 라디오 등 갈래별로 접근하는 방식이나 보호주의적인 시각에서 접근하는 방식을 벗어나 언어교육적 관점에서 인물이나 서사, 운율 등 기존 국어교과내의 주제 혹은 원리를 원용하여 접근하고자 합니다. 소모임 대표는 부천 중흥고의 권혜령 선생님이십니다.
|
 |
『매체를 이용한 국어수업-광고, 뉴스, 정보전달을 위한 말하기』, 교육부 교과교육연구활동 결과물, 1999. 6
매체수업을 쉽게 하는 방법(안용순), 광고를 이용한 국어수업사례 ⅡⅢ(조미영, 성경숙), 뉴스를 이용한 국어수업사례ⅠⅡⅢ(김미라, 정지영, 윤선기, 강지형), 인터뷰를 이용한 국어수업사례(김혜령), 정보전달하는 말하기 수업사례(이흥순), 보고하기 수업사례(이현숙), 감상중심의 모둠별 시발표 수업(정지영)
『영상매체를 활용한 고등학교 국어과 교수-학습방법』, 교육부 교과교육 연구활동 결과물, 1999. 6
『특기적성교육활동을 위한 알기 쉬운 캠코더 활용 핸드북』, 교육부 교과교육 연구활동 결과물, 1999. 12
『영상 자료 총 목록』(중등학교 국어 수업을 돕기 위한), 교육부 교과교육 연구활동 결과물, 1999. 12
『영상언어 쉽게 읽고 따라하기』, 서울경기국어교사모임 주최 매체연구부 주관 여름연수 자료집.
국어교육과 매체교육 길라잡이(권혜령), 대중가요와 뮤직비디오 읽기(이영발), 영상활용수업 쉽게 따라하기(홍완선)
/ 국어교육과 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센터 김병록), 국어교사를 위한 기호학 강의(한양대 이도흠), 영상언어 읽기(영화인 안해룡), 미디어제작의 실제(디지털헤모 김태황)
『스스로 내딛는 첫 걸음-미디어세상 달팽이 걸음으로』, 매체연구부 연구 성과 발표회 자료집, 2003. 2. 17~18
국어교육을 위한 기호학-그 의미(이정연), 국어시간이 달라진다-매체말모임의 2002년 활동내용(송용희), 수업모임 한해살이(이성수), 삶의 시 삶의 노래(김언동)
『스스로 내딛는 첫 걸음-내가 바꾸는 국어수업』, 매체연구부 수업모임 제작 고교 국어(상,하) 수업자료집, 씨디 자료 포함, 교육부 교과교육 연구활동 결과물, 2003. 8
『스스로 내딛는 첫 걸음-국어교육과 미디어교육의 만남』, 매체연구부 연구 성과 공유를 위한 워크숍 자료집, 2004. 2. 19~20
변하는 국어시간-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논하는 이유(임세희), 사람 읽기(권영미), 누가 말하고 있지?-시점 단원(권혜령), 그곳에 사람이 있었네-인물단원(김언동), 고교수업자료집과 함께 한 1년-고등학교 수업자료집 개발과 향후 과제(김은영), 수업 자료집으로 연 국어수업 사례(박영종), 눈을 똑바로 떠봐-시각언어단원(홍완선)
/ 영국의 매체 읽기 교육(경인교대 정현선)
『국어교육과 매체교육의 접점을 찾기 위한 현장교사 워크숍』, 매체연구부 여름 워크숍 자료집, 2004. 8. 10~11
외국의 자국어 교육과정-호주, 영국을 중심으로(임세희),7차 중학교 국어 교육에서 본 매체(차의진), 텍스트의 확장 측면에서 본 국어과 국정교과서 매체 수업 사례와 가능성 연구(정의창), 『우리말 우리글』의 매체 단원 분석과 『국어시간에 매체읽기』소개(권혜령), 국어교육, 매체 교육을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수용의 방향과 매체 교육과정과 교사 재교육을 포괄하여(송영필)
/ 왜 국어교육에서 매체교육을 이야기하는가?-언어교육적 측면과 문화교육적 측면을 중심으로(부산 영상고 강문경),미디어로 청소년만나기(디지털헤모 김태황), 국어과 매체 교육 관련 부분에 대한 국정 고등학교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서울 경동고 심상민), 매체활용 국어수업과 국어과 ICT 수업사례 및 유형화(제주 고산중 이경미) |
|
 |
『삶의 시 삶의 노래』, 나라말, 전국국어교사모임 매체연구부, 음반 씨디 포함, 2004. 1
『국어시간에 매체읽기』(근간), 나라말, 전국국어교사모임 매체연구부, 자료 씨디 포함, 2005. 3 |
2001. 1. 8~11
전국국어교사모임 수도권 겨울연수 <매체와 국어교육>에 매체연구부원이 모둠장으로 결합 |
|
2002. 7. 23~26
서울경기국어교사모임 주최 매체연구부 주관 연수 <영상언어 쉽게 읽고 따라하기>
(이틀 이론 강좌에 이틀 영상제작 실습강좌로 구성함) |
|
2003. 2. 17~18
매체연구부 연구 성과 발표회
(『고교수업자료집』배포,『삶의 시 삶의 노래』안내, 매체말모임 성과물 중간보고) |
|
2004. 2. 19~20
매체연구부 연구 성과 공유를 위한 워크숍
(『고교수업자료집』개정판 안내,『국어시간에 매체읽기』안내, 달팽이모임 성과물 중간보고) |
|
2004. 8. 10~11
국어교육과 매체교육의 접점을 찾기 위한 현장교사 워크숍(국어교육과 매체교육의 접점을 찾기 위해 전국국어교사모임 내외의 현장교사들이 대거 참여하여 본격적인 논의의 장을 마련) |
|
 |
|
|
모임 자체 여름연수 <PPT, 멀티미디어 다루기>
교육부 교과교육 연구활동 응모와 선정(중,고교 각 1개팀)
국어과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를 위해 텔레비전 프로그램 모니터 및 녹화 시작
9월 26일 YMCA 청소년 영상제 단체 관람
10월부터 모임을 중학교와 고등학교로 나누어 진행
10월 30일~11월 1일 서울시립 보라매청소년회관의 <청소년문화 빠져보기> 참가
계간지 『함께여는 국어교육』여름호에 「매체를 이용한 국어수업사례」(안용순) 기고
계간지 『함께여는 국어교육』가을호에 「국어교사와 학생들에게 필요한 방송프로그램」(안용순) 기고
11월 30일~12월 4일 서울YMCA <영상미디어교육 교사워크숍> 참가 |
|
|
 |
|
|
1월 12~15일 매체연구부(매체분과) 자체 영상미디어 워크숍 진행(장소:시립 보라매청소년회관)
2월 20~21일 경기도 광주 ‘나눔의 집’에서 매체연구부 모꼬지, 전국국어교사모임의 집행부냐 연구분냐를 놓고 격론을 벌임.
98 교육부 교과교육 연구활동 결과물 제출(중고 각 1개팀)
중학교 매체분과 : 『매체를 이용한 국어수업-광고, 뉴스, 정보전달을 위한 말하기』, 교육부 교과교육연구활동 결과물, 1999
고등학교 매체분과 : 『영상매체를 활용한 고등학교 국어과 교수-학습방법 개발』, 교육부 교과교육 연구활동 결과물, 1999
계간지 『함께여는 국어교육』가을호에 「광고를 이용한 국어수업사례」(중학교 매체분과)기고
계간지 『함께여는 국어교육』겨울호에 「뉴스로 국어 수업하기」(중학교 매체분과)기고
99 교육부 교과교육 연구활동 응모와 결과물 제출
고등학교 매체분과 : 『영상매체를 활용한 특기적성교육활동 프로그램 개발』 |
|
|
 |
|
|
2월 26~27일 우이동 송월여관에서 매체연구부 전체 모꼬지 - 미디어교육에 대한 이론적 공부와 7차 교육과정으로 푸는 매체활용 지도안/자료집 제작 추인.
7월 25~28일 전국국어교사모임 수도권 여름연수 <매체와 국어교육>에 강사 협조-「TV 광고로 국어수업하기」(안용순)
전국국어교사모임 여름연수(충청·호남·제주권) 강사 협조-「TV 광고로 국어수업하기」(안용순) |
|
|
 |
|
|
1월 8~11일 전국국어교사모임 수도권 겨울연수에 강사 협조-「광고로 국어수업하기」(안용순)
10학년『우리말 우리글』제작에 이영발, 권혜령 선생님이 참여.
4월 즐거운 학교 홈페이지를 통한 영상언어 학습페이지 구성
7~10월 7학년 『우리말 우리글』교과서로 구성해본 ICT 수업 유형 제작
11~12월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서 매체관련 단원 분석 작업 |
|
|
 |
|
|
1월 제주국어교사모임 겨울연수 강사 협조-「매체활용 수업의 이론과 실제」(안용순)
5월『삶의 시 삶의 노래』개발 시작
7월 광주국어교사모임 여름연수 강사 협조
「국어교육과 매체 교육 길라잡이」(이영발), 「영상을 활용한 국어교육」(홍완선)
7월 23~26 서울경기국어교사모임 주최 <영상언어 쉽게 읽고 따라하기>연수 주관
8월 대구국어교사모임 여름연수 강사 협조-「TV 뮤직비디오와 영상 분석하기」(안용순)
12월~2003. 1월 국어과 매체교육과정 구성 연구 |
|
|
 |
|
|
1월『국어시간에 매체읽기』개발 시작
1월 한겨레 문화센터 기호학 강좌 단체 수강
제2회 참교육실천보고대회 강사 협조, 「매체와 함께하는 국어수업」(한기영), 「교실의 풍경에 획을 긋는 외침, 아침 NIE」(이규철)
1월 제주국어교사모임 겨울연수 강사 협조-「매체를 활용한 국어수업사례」(홍완선)
2월 17~18일 매체연구부 연구 성과 발표회(혜화동 연구실)
계간지 『함께여는 국어교육』봄호에 「매체와 함께 국어수업하기」(한기영)기고
6월 27일 한국언론학회 미디어교육 심포지엄. 「국어교사들이 펼치는 매체교육-현장의 인식과 논의, 그 현장 사례를 중심으로」(홍완선) 발표
6월~12월 매비우스 주관 미디어교육 월례 포럼 참가(이영발, 권혜령)
계간지 『함께여는 국어교육』여름호에 「매체와 함께하는 국어시간을 위해」(김언동)기고
계간지 『함께여는 국어교육』여름호에 「미디어 보고서-텔레비전 꼼꼼히 따져 읽기」(권혜령)기고
8월 12~13일 매체연구부 전체 모꼬지(대부도 경기도공무원수련원)
9월~11월 매비우스 주관 <미디어와 청소년 문화>강좌 참가(김은영, 임세희, 방미연)
계간지 『함께여는 국어교육』가을호에 여름호카메라의 눈을 잡아라-권혜령
12월 매비우스 포럼 자료집에 「전국국어교사모임 매체연구부 선생님들의 2003년을 돌아보며」기고
계간지 『함께여는 국어교육』겨울호에 「도상/색채언어/몸짓언어를 가르치기」(홍완선)기고 |
|
|
 |
|
|
1월『국어시간에 매체읽기』개발 시작
1월 한겨레 문화센터 기호학 강좌 단체 수강
제2회 참교육실천보고대회 강사 협조, 「매체와 함께하는 국어수업」(한기영), 「교실의 풍경에 획을 긋는 외침, 아침 NIE」(이규철)
1월 제주국어교사모임 겨울연수 강사 협조-「매체를 활용한 국어수업사례」(홍완선)
2월 17~18일 매체연구부 연구 성과 발표회(혜화동 연구실)
계간지 『함께여는 국어교육』봄호에 「매체와 함께 국어수업하기」(한기영)기고
6월 27일 한국언론학회 미디어교육 심포지엄. 「국어교사들이 펼치는 매체교육-현장의 인식과 논의, 그 현장 사례를 중심으로」(홍완선) 발표
6월~12월 매비우스 주관 미디어교육 월례 포럼 참가(이영발, 권혜령)
계간지 『함께여는 국어교육』여름호에 「매체와 함께하는 국어시간을 위해」(김언동)기고
계간지 『함께여는 국어교육』여름호에 「미디어 보고서-텔레비전 꼼꼼히 따져 읽기」(권혜령)기고
8월 12~13일 매체연구부 전체 모꼬지(대부도 경기도공무원수련원)
9월~11월 매비우스 주관 <미디어와 청소년 문화>강좌 참가(김은영, 임세희, 방미연)
계간지 『함께여는 국어교육』가을호에 여름호카메라의 눈을 잡아라-권혜령
12월 매비우스 포럼 자료집에 「전국국어교사모임 매체연구부 선생님들의 2003년을 돌아보며」기고
계간지 『함께여는 국어교육』겨울호에 「도상/색채언어/몸짓언어를 가르치기」(홍완선)기고 |
|
|
 |
|
 |
|
|
|
 |
|
|
회장 : 홍완선 (시흥시 정왕고등학교, 813815@hanmail.net)
사무국장 : 이영발(서울시 서울문영여자고등학교, saigong1@hanmail.net)
총무부장 : 서효정(부천시 원미고등학교, suh0226@hanmail.net )
연수홍보부장 : 송여주(구리시 교문중학교, commemt@naver.com )
정보통신부장 : 김언동(대구시 서부고등학교, urimal75@korea.com)
수업모임 대표 : 김은영(부천시 원미고등학교, saebomi74@hanmail.net )
달팽이모임 대표 : 임세희(서울시 강일중학교, yim2658@hanmail.net)
매체교재개발모임 대표 : 권혜령(부천시 중흥고등학교, 92chyrisan@hanmail.net)
모임고문 : 강에스더(매비우스, esther1204@empal.com)
김태황(디지털 헤모, flyshoe@freechal.com),
정현선(경인교대, hyeonseon@freechal.com)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