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 :   모임소개
처음으로  
  Search
Start
Get Cookie : ASDHFASDJK_Naramal
Cookie Exist
0001-01-01 00:00

End
전국국어교사모임 바로가기



오늘방문 : 0
전체방문 : 6,746
 
 
   모임안내
우리 모임은 교사와 학생 모두가 행복한 국어 수업, 이것을 만들기 위해 연구하고 실천하는 모임입니다.

 
 
 
 
매체연구부는 1998년도에 처음 결성(매체분과라는 이름으로 시작)된 이후 국어교육과 매체활용교육 더 나아가서는 국어교육과 매체(언어)교육에 대해서 계속적인 고민을 해온 모임입니다. 특히 최근 3년간은 서울경기국어교사모임의 후원 아래 국어과 매체(언어)수업을 중심으로 국어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대중연수와 워크숍을 진행하였습니다. 또 매체연구부는 2003년도에 10학년 국어 수업을 매체활용의 관점과 매체언어수업의 관점에서 적극 포용한 『고교 수업 자료집』을 내었을 뿐만 아니라, 올해 1월에는 대중가요와 시교육의 행복한 만남을 시도한 『삶의 시 삶의 노래』를 도서출판 나라말에서 펴내기도 했지요. 현재는 전국국어교사모임 부설 우리말교육연구소에 자리를 잡고 <국어교육과 매체교육의 접점을 찾기 위한 현장교사 워크숍>을 8월 10~11일에 열어 현장교사의 인식과 전망을 정리하고 이를 국어교육학계와 교류하는 기회를 만들어보았답니다.
 
모임 역사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첫 만남은 1998년 겨울과 봄 어느 사이에 있었습니다. 작년하고 올해 전국국어교사모임 계간지 『함께여는 국어교육』편집장을 맡으셨던 안용순 선생님(서울 배명중학교)의 주도하에 매체에 관심에 많으셨던 분들과 새내기 교사들을 주축으로 소모임을 결성한 것이었죠. 모임은 그해 후반기 들어 중학교 분과와 고등학교 분과로 나누어선 각 분과별로 교육부 교과연구회에 응모하고 선정되어 주목할 만한 성과를 내기도 했습니다. 어떤 목표를 가지고 1년, 2년 함께 하다보니 초기에는 서먹서먹하던 관계가 보다 인간적인 관계로 변화되더군요. 물론 교사 소모임을 해보신분은 알겠지만 어려움이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초기의 중학교 매체분과 인적 구성의 많은 수가 모임에서 탈퇴한데서 알 수 있듯이 생전 처음 보는 사람들이 함께 자발적인 모임을 꾸려나간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시기를 거쳐 매체연구부는 각 소모임이 내놓는 문제의식과 실천 사례를 함께 공유해나가면서 국어과 매체활용교육에서 국어과 매체언어교육으로 나아가고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