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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환경 및 태도와 학업 성취도의 상관 관계- 금촌중 1학년생 심층면접 사례
조회 25
첨부파일
회원이미지홍완선
2012-02-01 16:24:11
       

교원대 대학원 2학기에 수강한 박영민 교수의 교과연구방법론 시간에 해갔어야 할 과제물이 있다. 그런데 다른 과제물에만 신경쓰느라 그런 과제가 있는 줄도 몰랐다. 예전에 어린이도서연구회분들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강연 시간에 쓸 요량으로 아이들과 면담했던 것을 떠올렸다. 그걸 파주에 있는 안해에게 찾아내시라고 부탁하고 밤늦게까지 정리했다. 물론 완성본은 아니고 다음날 보니 다들 과제를 안해와서 내지도 않은 자료이지만 묵혀놓고 있기엔 아까와서 여기 올린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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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환경 및 태도와 학업 성취도의 상관 관계
- 금촌중학교 1학년 상위권․중상위권 학생 심층 면접을 중심으로-
 
“책은 꿈꾸는 것을 가르쳐 주는 진짜 선생님이다.” - G. 바슐라르
 
 
■ 연구의 취지와 목적
 
정말 그럴까? 오늘날 우리의 교육 현실에서도 바슐라르의 문장은 생명력을 지닐 수 있을까? 설령 책을 통해 꿈을 가지게 되었다 하더라도, 그것이 학업성취도라는 측면에서도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여줄 수 있을까? 한 사람의 교사로서 또 나 역시 한 사람의 학부모로서 ‘성장기엔 독서가 중요하다’는 추상적인 명제를 향해 의심 섞인 질문을 평소에 지니고 있었다.
이런 고민이 고민으로만 그쳐 유야무야 사장되어갈 즈음, 파주 어린이도서연구회로부터 <국어선생님께 듣는 우리 아이 학교 생활>이라는 주제의 강연을 요청받았다. 지나치게 넓은 주제를 좁혀 우리 아이들의 독서 환경 및 태도가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피되, 학부모들이 체감할 수 있는 현장 연구를 통해 나온 구체적인 사례와 내용을 학부모들과 나누고 싶었다.
이 연구는 바슐라르의 말처럼 독서 행위는 아이들에게 꿈을 불어넣어주는가, 학업에 도움을 주는가 그 실제적인 상관도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그 첫째 목적이다. 둘째 목적은 연구를 통해 직간접적으로 드러나는 이상적인 독서 환경 및 태도를 밝혀내는 데 있다.
 
 
■ 이론적 배경
 
한철우는 우드의 독서 능력 발달 단계를 발전시켜 단계별 독서 특성 및 지도 방법을 상세하게 제시하였는데, 다음은 독서능력과 관련된 부분을 발췌 정리한 것이다.
 
(1) 유아기의 독서 단계(Emergent Reading Stage). 출생부터 유치원까지
 
‧ 모국어의 기본적인 문법 구조를 습득하고 있으며, 상당한 정도의 어휘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 문자 언어를 접하게 되고 문자의 본질에 대한 관심이 커진다.
‧ 그림과 텍스트의 차이를 알게 되며, 창의적인 방식으로 읽고 쓰는 것을 모방한다.
 
(2) 초기 독서 단계(Initional Reading Stage) : 초등학교 1~2학년,
 
‧ 독서란 단순히 글자를 소리내어 정확히 읽는 행위가 아니라, 문자와 낱말, 문장 등이 무엇인가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독서는 그런 의미를 구성해 내는 행위라는 인식하기 시작한다.
‧ 어느 정도 시각 어휘의 습득되어 음운론적 규칙에 대한 지식이 없이도 바로 읽을 수 있는 단어의 수가 증가한다.
‧ 모르는 단어를 ‘단어 재인 전략’으로 파악하기 시작한다.
 
(3) 전이기 독서 단계(Transitional Reading Stage) : 초등학교 2~3학년
 
‧ 상당한 정도의 시각어휘를 가지고 있으며, 모르는 단어를 문맥을 통하여 알아낼 수 있지만, 아직도 글자를 읽는 것이 힘겹고 어려운 일이다. 그들은 낮선 단어를 소리 내어 읽는데 힘들어하며, 손가락을 짚어가면서 읽는 버릇이 있다.
‧ 글을 읽는 능력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나, 아직도 유창성을 획득하는 데 필요한 많은 읽기 훈련과 경험이 부족하여 글을 빠르게 읽지는 못한다.
 
(4) 자립독서기 단계(Indepedent Reading Stage) : 초등학교 4~6학년
 
‧ 많은 독서 경험을 바탕으로, 긴 글, 그리고 다양한 글을 많이 읽을 수 있는 능력을 지닌다.
‧ 많은 시각어휘를 학습하여, 음독의 속도보다 묵독의 속도가 더 빠르게 되어, 정보를 얻거나 감상을 하기 위한 독서에서 음독보다 묵독이 더 큰 비중을 차지한다.
‧ 이 시기의 아동들은 어휘 발달에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문장은 잘 읽을 수 있으나 단어의 뜻을 잘 몰라서 뜻의 이해에 장애를 가진다. 초기 단계에 아동들이 읽는 글자료는 대부분 이야기글로 생활 어휘가 많다. 그러나 자립독서기에 오면, 아동들은 보다 다양한 내용의 텍스트를 만나게 된다. 이 단계에서는 문자를 파지하는(decoding) 능력의 유창성만으로는 독서의 장애를 극복하기 어렵다.
 
(5) 고급독서기 단계(Refinement Reading Stage) : 중학교 이상
 
‧ 기능적 문식성을 획득해 다양한 자료 즉 신문, 잡지, 소설, 기타 참고 자료들을 능숙하게 읽어낼 수 있다.
‧ 다른 독자와의 토론 등 상호작용 과정을 통하여 매우 다양한 장르에 접하게 되고, 광범위한 저자와 장르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 독서를 전략적으로 한다. 독서의 목적이나 상황에 따라 구별하여 독서를 할 수 있다.
 
위와 같은 연구는 독서 능력 발달 단계를 체계화시켰다는 면에서 의미가 크나, 이러한 독서 능력이 실제 학업 성취도와 맺는 상관관계를 밝히는 단계에까지는 이르지 못했다.
 
 
■ 연구의 실제
 
심층 면접 항목
 
꿈은 무엇인가? 꿈은 구체적이며, 장래 희망을 정할 때 독서 경험은 어떤 영향을 미쳤나?
학업 성취도 수준은?
과거와 현재의 사교육 실태는?
초등학교 vs 중학교의 독서량은?
독서가 교과 공부에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나?
감상문 쓰기 등 보다 적극적인 독서 활동은 얼마나 하는가?
독서 활동의 주도권은 누구에게 있나?
독서 활동 시 부모님의 역할은 무엇인가? 함께 책을 읽나?
독서 활동 시 형제, 자매의 역할은 무엇인가? 독서에 협조적이며, 선의의 경쟁자인가?
텔레비전 시청 및 PC 사용등 가정의 매체환경은 어떠한가?
 
 
심층 면접 사례
 
학업 성취도 상위권(10~20% 이내) 학생 5명과 중상위권 내지 중위권 학생(30~50% 이내) 4명에게 위와 같은 심층 면접 내용을 가지고 방과후에 면담을 진행하였다. 그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다.
 
사례 1. 상위 10% 이내의 여학생 A
 
꿈은? 독서와의 연관성은?
국가정보원의 요원. 부모님과의 대화를 통해 관련한 꿈을 키웠고, 정보의 특수성 때문에 책이 아니라 해당 기관의 누리집을 통해 내용을 본인이 찾아봄.
학업 성취도 수준은?
상위 10% 이내
사교육 실태는?
지역교육청의 다율방과후학교만 다님.
초등학교 vs 중학교의 독서량은?
월 20권에서 월 5~6권으로 줌.
독서가 교과 공부에 도움이 되었나?
이해력도 좋아지는 등 교과 수업에 많은 도움이 됨.
적극적인 독서 활동은 얼마나 하는가?
개인적으로 감상문을 쓰고 학교의 독서기록장도 열심히 한다고 자부함.
독서 활동의 주도권은 누구에게 있나?
학생
독서 활동 시 부모님의 역할은?
부모님과 도서관에 자주 가며, 부모님과 함게 책을 보는 편임.
독서 활동 시 형제, 자매의 역할은?
동생과 경쟁 관계, 동생 역시 책을 꼼꼼히 읽는 편.
가정의 매체환경은 어떠한가?
공부방에 컴퓨터 있으나 사용하려면 허락 필요. 거실에 텔레비전 있으나 가끔 뉴스 정도만 시청함.
 
 
 
 
사례 2. 상위 10% 이내의 여학생 B
 
꿈은? 독서와의 연관성은?
사회복지사, 초 3때 진로탐색 프로그램 결과를 보고 사회복지사에 관심가짐.
학업 성취도 수준은?
상위 10% 이내
사교육 실태는?
지역교육청의 다율방과후학교만 다님.
초등학교 vs 중학교의 독서량은?
월 5~6권에서 월 3~4권으로 줌.
독서가 교과 공부에 도움이 되었나?
교과수업의 흥미를 높이고 초반 접근도를 높여줌.
적극적인 독서 활동은 얼마나 하는가?
초등학교 때는 개인적인 감상문을 작성했으나 중학교와서는 독서기록장을 성실히 작성하는 정도.
독서 활동의 주도권은 누구에게 있나?
학생 주도
독서 활동 시 부모님의 역할은?
부모님과 도서관에 가는 편. 부모님도 함께 독서함.
독서 활동 시 형제, 자매의 역할은?
오빠가 과학 관련 독서를 즐김.
가정의 매체환경은 어떠한가?
본인 컴퓨터 있으나 잘 쓰지 않고, 거실 텔레비전은 아빠가 스포츠 시청.
 
 
사례 3. 상위 10% 이내의 남학생 C
 
 
꿈은? 독서와의 연관성은?
천체물리학자, 서울시과학관의 교육프로그램 참가후 구체적인 고민과 결정.
학업 성취도 수준은?
상위 10% 이내
사교육 실태는?
수학 영어만 과외식 공부방에 다니며 공부.
초등학교 vs 중학교의 독서량은?
월 1~2권에서 2~3권으로 다소 늘어남.
독서가 교과 공부에 도움이 되었나?
책을 통해 아는 내용이 나오면 교과 수업이 반갑고 재미있음.
적극적인 독서 활동은 얼마나 하는가?
독서록을 써왔으나 중학교와서는 독서기록장에 가끔 작성.
독서 활동의 주도권은 누구에게 있나?
부모 주도. 엄마가 읽을 책 제시. 본인이 사는 책은 없음.
독서 활동 시 부모님의 역할은?
집에 책이 많아 부모님과 도서관을 가지 않음. 부모님은 집안일을 하시거나 가끔 함께 독서.
독서 활동 시 형제, 자매의 역할은?
누나는 책을 좋아하지 않음.
가정의 매체환경은 어떠한가?
자기방에 컴퓨터있으며 많이 쓰는 편. 거실 텔레비전은 부모님과 함께 다큐멘터리 시청 정도.
 
사례 4. 상위 20% 이내의 남학생 D
 
꿈은? 독서와의 연관성은?
전자연구원, 특별한 동기 없음.
학업 성취도 수준은?
상위 20% 이내
사교육 실태는?
월~금 종합학원 다님. 6시간 수면
초등학교 vs 중학교의 독서량은?
월 1~2권에서 3~4권으로 늘어남.
독서가 교과 공부에 도움이 되었나?
교과공부에 도움이 된다. 아는 내용이 나오면 기분이 좋음.
적극적인 독서 활동은 얼마나 하는가?
초등학교 때 학교 독서 기록장을 씀. 중학교에서 학교 독서 기록장에 가끔 기록.
독서 활동의 주도권은 누구에게 있나?
학생 주도. 네이버 책에서 본인이 고르고 부모님에게 사달라고 함.
독서 활동 시 부모님의 역할은?
집에 책이 많아 도서관에 가지 않음. 부모님은 집안일하심.
독서 활동 시 형제, 자매의 역할은?
동생은 언제나 놀고 있음.
가정의 매체환경은 어떠한가?
거실에 컴퓨터 있으나 사용하기 힘들고, 텔레비전은 안방에 있음.
 
 
사례 5. 상위 10% 이내의 남학생 E
 
 
꿈은? 독서와의 연관성은?
철학자 혹은 경제학자, 헤르만 헤세의 책을 읽고 철학자에 대한 꿈을 꿈.
학업 성취도 수준은?
상위 10% 이내
사교육 실태는?
화, 목요일에 영어 학원 다님.
초등학교 vs 중학교의 독서량은?
월 1권 정도에서 중학교 들어와 월 3~4권으로 늘어남.
독서가 교과 공부에 도움이 되었나?
국어교과 공부에 도움이 된다고 봄. 다른 교과는 잘 모르겠음.
적극적인 독서 활동은 얼마나 하는가?
독서기록장 작성을 제대로 하지 않았음.
독서 활동의 주도권은 누구에게 있나?
학생과 형이 주도. 형의 추천으로 본인이 책을 고름.
독서 활동 시 부모님의 역할은?
부모님의 영향력 미미. 이혼 가정
독서 활동 시 형제, 자매의 역할은?
집에 책이 많으며, 평소 형과 도서관을 가서 독서하거나 공부함.
가정의 매체환경은 어떠한가?
거실 텔레비전 없음. 부모님은 안방 텔레비전 이용.
사례 6. 상위 30% 이내의 여학생 F
 
 
꿈은? 독서와의 연관성은?
초등학교 교사
학업 성취도 수준은?
상위 30% 이내
사교육 실태는?
월~금 영어 및 수학 단과 학원 다님.
초등학교 vs 중학교의 독서량은?
월 3~4권에서 월 10~11권으로 늘어남.
독서가 교과 공부에 도움이 되었나?
인문, 과학 관련 책을 주로 봐서인지 국어, 사회, 과학 과목에 도움을 받음.
적극적인 독서 활동은 얼마나 하는가?
독서록, 감상문 작성에 별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왔음.
독서 활동의 주도권은 누구에게 있나?
학생 주도. 본인이 네이버 책을 통해 살피고, 방학 때 도서관을 찾는 편임.
독서 활동 시 부모님의 역할은?
부모님이 ‘이 책 좋더라’며 책을 추천하고 조언하기도 함. 학생 독서 시 부모님은 집안일.
독서 활동 시 형제, 자매의 역할은?
동생은 책을 안 보고 컴퓨터에 매달림.
가정의 매체환경은 어떠한가?
거실에 텔레비전 있으며 주말에 가족과 함게 시청함.
 
사례 7. 상위 30% 이내의 여학생 G
 
 
꿈은? 독서와의 연관성은?
제과제빵사, 텔레비전 드라마와 다큐를 보고 결정함.
학업 성취도 수준은?
상위 50%에서 30%로 끌어올렸음.
사교육 실태는?
월~금 영어 및 수학 단과 학원 다님.
초등학교 vs 중학교의 독서량은?
월 7~9권 계속 유지.
독서가 교과 공부에 도움이 되었나?
소설을 즐겨봐서 국어과목에 도움이 됨.
적극적인 독서 활동은 얼마나 하는가?
감상문 쓰기는 학교독서기록장을 통해 이제 시작함.
독서 활동의 주도권은 누구에게 있나?
학생, 부모 함께 책을 고름
독서 활동 시 부모님의 역할은?
부모님이 독서를 반 강요함. 엄마와 같이 독서함. 아빠와는 대화 없음.
독서 활동 시 형제, 자매의 역할은?
동생도 책을 좋아함. 약간의 경쟁 구도.
가정의 매체환경은 어떠한가?
현재 개인 방에 컴퓨터가 있으나 주말에만 사용. 거실에 텔레비전은 아빠가 스포츠와 시사, 다큐를 보는데 사용.
 
사례 8. 상위 10% 이내의 남학생 H
 
 
꿈은? 독서와의 연관성은?
컴퓨터 프로그래머, 컴퓨터 사용을 좋아하여 진로로 정함.
학업 성취도 수준은?
상위 30% 이내
사교육 실태는?
월~금 영어 및 수학 단과 학원.
초등학교 vs 중학교의 독서량은?
월 10~15권에서 월 5~6권으로 줄어듦. 학원 공부 때문이라고 함.
독서가 교과 공부에 도움이 되었나?
과학 및 국어 고목에 도움이 됨. ‘아, 이게 나왔네’정도의 약한 반가움.
적극적인 독서 활동은 얼마나 하는가?
초등학교 때는 감상문을 썼으나 지금은 별로.
독서 활동의 주도권은 누구에게 있나?
학생 주도. 요새 북스캔을 보고 본인이 고르게 됨. 도서관은 가지 않음.
독서 활동 시 부모님의 역할은?
부모님은 책을 보지 않음. 집안일 하심.
독서 활동 시 형제, 자매의 역할은?
동생은 책을 좋아하지 않음.
가정의 매체환경은 어떠한가?
동생이 형제 방의 컴퓨터를 많이 사용. 거실 텔레비전을 가족이 함께 시청.
사례 9. 상위 50% 이내의 남학생 I
 
 
꿈은? 독서와의 연관성은?
공무원. 독서 관련성 거의 없음. 부모님의 영향.
학업 성취도 수준은?
상위 50% 이내
사교육 실태는?
월~금 종합반을 다니다가 하반기에 수학 단과반으로 옮김.
초등학교 vs 중학교의 독서량은?
월 1~2권에서 10권 정도로 늘어남. 집에 있는 전집류의 책들이 어려워 초등학교 때 보지 않다가 요새 읽을만해져서 자주 봄.
독서가 교과 공부에 도움이 되었나?
국어 및 사회 이해와 발표 활동에 도움.
적극적인 독서 활동은 얼마나 하는가?
감상문 작성 하지 않음.
독서 활동의 주도권은 누구에게 있나?
부모 주도
독서 활동 시 부모님의 역할은?
부모님이 강요. 엄마는 집안일.
독서 활동 시 형제, 자매의 역할은?
형은 책을 싫어함.
가정의 매체환경은 어떠한가?
중학교 들어와서 집에 있는 텔레비전과 컴퓨터 고장, 부모님의 방치.
 
 
그 외 다른 학급과 아침 독서를 성실하게 수행한 우리 학급과의 초등학교에서 중학교 들어와서의 독서량 변화 설문.
 
다른 학급 14 떨어지고 8 그대로 7 올라감
오른 이유- 독서 분야가 다양해짐. 흥미도가 올라감. 부모님의 강요. 독서의 필요성(세상 공부, 진로 탐색) 절감. 집에 있는 책 수준이 이제 맞음. 학교 클럽활동 시간에 추천받은 책들 섭렵.
 
우리 학급 12 떨어지고 2 그대로 16 올라감
오른 이유 - 아침 독서 시간에 책만 읽어서, 샘의 추천도서가 재미있어 보여서, 독서의 필요성 절감. 부모님의 권유 및 강요. 시리즈 도서에 재미가 들어서. 초등학교 때 다니던 학원을 지금 끊어서. 집에 있는 책 수준이 이제 맞음.
 
■ 결과 및 논의
 
 
 회원이미지이영발  2012-02-01 23:23   답글    
결과 및 논의가 궁금해지네요? 잘 읽었습니다. 공부한 내용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 꼭 친구가 잘 정리된 공책 친구들에게 보여주는 것 같네요...~*^^* 착한 학생!!!
 회원이미지송여주1  2012-02-03 20:11   답글    
선생님..즐겁게 열심히 하시네요~~ 좋아보여요..ㅎㅎ..심층면담에 대한 연구방법론 책을 제가 최근에 하나 발견해서 소개해드려요. 저도 읽고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선생님도 도움 되시길 바래요..^^ Seidman. I.(2006/2009), Interviewing as Qulitative Research. 질적 연구방법으로서의 면담, 학지사


 회원이미지홍완선  2012-02-06 16:29   답글    
질적 연구 방법론 중 심층면담이 재미있어보여요. 물론 워낙 주관적이 될 수 있는 작업이라 머뭇거려지고 멀리 있어 보이기도 하구요.. 전 <괴짜 사회학>과 <소녀들의 심리학>을 그런 서적으로 이해하고 재미지게 읽었어요. 추천도서 감사드립니다. ^^
 회원이미지이지은  2012-03-09 22:42   답글    
괴짜 사회학과 질적 연구방법으로서의 면담.. 읽어 볼게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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