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 :   모임 소개 > 모임안내
처음으로  
  Search
Start
Get Cookie : ASDHFASDJK_Naramal
Cookie Exist
0001-01-01 00:00

End
전국국어교사모임 바로가기



오늘방문 : 0
전체방문 : 17,124
 
  시울
 
   모임안내
우리 광주 모임은 교사와 학생 모두가 행복한 국어 수업, 이것을 만들기 위해 연구하고 실천하는 모임입니다.
▷ 광주국어교사모임 소개
우리 모임은 국어 교육을 통해 가르치는 즐거움과 인생의 성공을 꿈꾸는 교사들의 모임입니다. 교사와 학생 모두가 행복한 국어 수업, 이것을 만들기 위해 연구하고 실천하는 모임입니다.
우리 모임은 연구 역량과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 회원의 관심과 필요에 따라 여러 소모임을 두고 있습니다. 독서, 논술, 시 감상, 국어교육이론 등 주제별로 모여 연구하는 소모임도 있고, 학년 지도를 목표로 해마다 새롭게 모여 끊임없이 부족한 부분을 메우는 모임도 있습니다.
교실 수업 개선의 성과가 뛰어난 선생님을 모셔 연수를 주최하거나 초청 강연회를 마련하고, 매년 작가와 함께하는 문학 기행도 개최하고 있습니다. 연말에는 회원 개인의 수업 사례 발표회와 소모임 연합 세미나를 통해 연구 결과를 광주 지역 국어교사들과 공유하고 검증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금 전국에 ‘국어교사모임’이란 이름으로 많은 국어 선생님들이 끊임없이 연대하고 있습니다. 광주국어교사모임에서 선생님과 같이 공부하고 싶습니다.

 

▷ 광주국어교사모임 활동
광주국어교사모임은 1990. 7. 2일 창립하여 매주 1회 이상 모여, 교실수업개선과 독서의 생활화를 고민하는 자생적인 연구회입니다.
광주국어교사모임은 주제에 따라 소모임을 만들어 연구와 실천을 하며, 초청강연회, 문학기행, 회원수업사례 발표회, 국어교사 심화연수를 개최하여 광주지역 국어교사들과 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1) 연수 개최
· 2000. 4. 11 : 김수업 교수 초청 강좌 “21세기 국어교사의 자세”
· 2000. 8. 5~7 : 호남권 여름 연수 “읽기 교육의 새로운 방향 찾기” 
· 2001. 2. 26. : 새내기 교사 환영 연수 “연간 수업 계획과 수행평가” 
· 2001. 9. 2 : 홍윤표 교수 초청 강좌 “정보화시대와 우리말의 운명” 
· 2002. 3. 29 : 7차 교육과정과 「우리말 우리글」 활용 설명회 
· 2002. 4. 20~5. 18 : 학습자 중심의 국어교육을 위한 교사 심화 연수
· 2002. 8. 5~7 : 미디어@매체 활용을 통한 행복한 국어수업체험 연수
· 2003. 2. 21 : 새내기 교사 환영 연수
· 2003. 5. 30~31 : 토의·토론 활성화를 위한 국어 수업
· 2003. 9. 29 : 김영명 교수 초청 강좌 “영어공용화와 우리말글의 미래” 
· 2004. 4. 10~24 : 국어 교육 행복한 길찾기 연수
· 2004. 10. 5 : 이대로 선생 초청 강연회 “한글 지키기 60년사”
· 2005. 6. 4~7. 2 : 나희덕 시인과 함께하는 시감상 시창작 실습
· 2005. 9. 8 : 명혜정 선생님 초청 강좌 “이야기 수업 어떻게 할까?” 
· 2006. 4. 8 : 국어과 협동학습 실습 연수 
· 2006. 6. 17 : 논술 쓰기 지도 실제 연수
· 2006. 9. 29 : 정호승 시인 초청 강좌
· 2007. 2. 23~24 : 노철 교수 초청 강좌 “시감상·낭송교육의 실제” 
· 2007. 4. 21 : 새내기 교사 환영 연수
· 2007. 7. 14 : 최시한 교수 초청 강좌 “소설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 2008. 9. 26 : 김영미 교수(공주대) 초청 강좌 “화자와 시교육”
· 2008. 11. 22 : 박현숙 선생님(장곡중) 초청 강좌 “놀이로 하는 국어수업”
                     박경이 선생님(예산여중) 초청 강좌 “도서관을 활용한 표현교육”
· 2009. 4. 10 : 박경이 선생님 초청 강좌 “생각 끄집어 내기”
                   송승훈 선생님 초청 강좌 “새내기 선생님께 들려드리는 학교 독서교육 이야기”
· 2009. 5. 27 : 시인과 함께하는 북콘서트(고재종, 나희덕, 장석남) 창비와 공동 주최
· 2009. 2학기: 광주광역시교육청 맞춤형 자율연수 "공부하는 사람의 글쓰기" 진행
                   (백화현, 김주환, 박영민, 윤세진, 윤구병, 이계삼, 오연호, 김규항 선생님 초청 강좌)
· 2010. 4. 9~10: 젊은 국어교사 연수(문희숙, 장안나 선생님 초청 강좌)
· 2010. 6. 4: 복효근 시인과 함께하는 시 콘서트
· 2011. 4. 8~9: 젊은 국어교사 연수(김소희, 양혜단 선생님 초청 강좌)
· 2011. 6. 3: 김준태 시인과 함께하는 시콘서트 "나의 시, 나의 삶"
· 2011. 9. 16: 국어수업 디자인하기(박현숙 선생님 초청 강좌)
· 2012. 4. 7:젊은 국어교사 연수(김미숙, 이상대 선생님 초청 강좌)
· 2012. 5. 31: 안도현 시인과 함께하는 시콘서트 "나의 시, 나의 삶"
· 2012. 11. 17: 국어시간에 시, 소설과 만나기(이상대 선생님 초청 강좌)
 
2) 연구·집필 활동
· 2000~2003년 :「우리말우리글」 7, 8, 9, 10학년 집필, 「문학」 집필
· 1999~2007년 : 광주광역시교육청 광주국어교육아카데미 활동
· 2008~2009년 : 광주광역시교육청 맞춤형 자율연수 진행
                표현력을 기르는 행복한 국어수업(2008) 공부하는 사람의 글쓰기(2009)
· 반숙희·박안수, 갈래별 글쓰기, (주)나라말, 2000
· 나라말향기, 상황별 독서 프로그램, (주)나라말, 2008
· 광주국어교사모임, 물음표로 찾아가는 한국단편소설 '소나기', (주)나라말, 2011


3) 문학기행
· 2000. 4. 23 : 김용택 시인을 찾아, 섬진강 문학 기행
· 2000. 10. 3 : 김준태 시인과 함께 해남 시인의 생가와 마을 순례.
· 2001. 4. 21 : 안도현과 전주 문학 기행
· 2001. 10. 18 곽재구 시인과 함께 하는 진도 소리 기행
· 2004. 1. 17~18 : 태백산맥 문학 기행 “벌교읍·순천만을 찾아”
· 2004. 10. 30~31 : 한승원과 이청준의 고향, 장흥 문학 기행
· 2005. 10. 8~9 : 이문구 신동엽 문학 기행 “관촌수필의 현장을 찾아”
· 2007. 11. 18~19 : 당신들의 천국, 소록도 문학 기행 
· 2008. 10. 24~25 : 문화와 예술의 고장, “통영 문학 기행”
· 2009. 11. 14~15 : 도종환, 김성장 선생생님과 함께하는 오장환, 정지용 문학관
                         “모던 보이를 찾아서 멋진 신세계로”
· 2010. 8. 12~16: 고미숙 선생님과 함께하는 열하 문학 기행
· 2011. 1. 5~6: 서울 문화 기행
· 2012. 2. 1~4: 제주 역사 기행
 
▷ 광주국어교사모임 운영위원 소개
* 회      장: 안선옥(용봉중)
* 사무국장: 장수미(광주화정중)
* 연수부장: 양승현(신가중)
 *  참실부장: 조미숙(문산중)
* 통신부장: 강현(신광중) 
총무부장: 김선희(무진중)
* 상캐 모임대표: 한은영(월곡중)
시울 모임대표: 김미영(대자중)
* 고행 모임대표: 김지선(문화중)


 
▷ 연구 소모임 안내
우리 모임은 회원들의 요구에 따라 주제별, 학년별 모임을 만들어 꾸준히 연구구하고 있습니다. 소모임에는 운영비를 지급하며 연말에 ‘소모임 연합 세미나’를 열어 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고민의 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소모임에서 활동해 보세요. 열정을 가지고 국어수업을 고민하는 동료 교사를 만나게 될 것입니다.

1) 상캐(중학생 수준의 도서 발굴 모임)
청소년을 위한 성장 소설을 읽고 학생들이 겪는 다양한 문제 상황에 맞는 상황 도서를 발굴하여, 문제 해결을 교육활동으로 연결하려는 교사 독서 모임입니다.
월 2회 모이며, 공통 도서를 선정하여, 주요 문제 상황을 정리하고 교육 문제와 연관하여 토의합니다. 읽은 책은 모임에서 정리한 "문제 상황표"에 맞게 목록을 추가하고 각 학교 현장에서 권장 도서로 활용할 수 있도록 홍보합니다. 또 학생들이 자신들의 독서 수준에 맞는 책을 통해 자신이 처한 문제 상황의 원인과 해결 과정을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이와 더불어 최근에는 교사들이 학교생활에서 처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 속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교육 철학이 담긴 교사를 위한 상황 도서를 한 학기에 2권 정도 찾아 읽고, 함께 토의할 수 있는 기회도 마련하고 있습니다.

2) 시울(시 감상 모임)
시 교육은 아이들의 감수성을 계발하고 사물과 현상에 대한 관찰력, 사고력을 증진시킬 수 있으므로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교사 스스로 좋은 시를 많이 읽음으로써 시를 보는 안목을 높여 학생들에게 좀 더 살아있는 시 교육을 하고자 합니다. 또한 회원들끼리 시를 함께 읽으면서 감상을 나눈 후 시 지도 방법에 관해서도 공부하고 있습니다.
한 달에 2회 정기적으로 모임을 가지며, 기본적으로 시인을 한 명 정하고 그 시인의 시집을 한 권 선정합니다. 그리고 시집의 대표 시 1편과 시집에서 마음에 드는 시 1편, 다른 시인의 추천하고 싶은 시 1편씩을 선택하여 발문과 감상을 써 온 후에 이야기를 나눕니다. 또한 2010년 국어 교과서가 검인정 체제로 개정됨에 따라, 중학교 1학년에게 적합한 시 수업을 위해 모임원들이 함께 시에 관련된 대단원을 재구성하고 수업안을 제작할 계획입니다.

3) 고행 모임(고전문학여행 모임)
2010년 2월 첫 모임을 시작하였습니다. 그 동안 많이 접하지 못했던 한국 고전 문학 작품을 함께 읽고 토론하는 것이 주된 활동입니다. 모임 횟수는 월 1회이며, 2010년에는 박지원의 <열하일기>를 읽고 토론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열하일기>를 연구한 고미숙 선생님을 모셔 강의를 들을 예정이며, 여름방학 또는 겨울방학에 ‘열하기행’을 계획 중입니다.
이제 겨우 걸음마를 뗀 상황이지만, 매년 1~2개의 고전작품을 정해 집중적으로 공부하며 고전문학의 참맛을 알아가는 것이 목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