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물꼬방 여름 연수에 대한 홍보 및 안내글을 올려봅니다. 첨부파일로 인쇄하셔서 보셔도 됩니다.
토요일 오전으로 시간을 계획하였으나 연수 시간을 정할 수 없는 시스템이기에 부득이하게 23일 시작인 00시에 시작하게 되었음을 알려드리며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누구나 부담 없이 시작하는 독서수업’, ‘교사가 지치지 않는, 지속가능한 독서교육’을 목표로 봄, 여름, 가을, 겨울에 한 번씩 모여 서로 삶과 수업을 나누고 있는 전국국어교사모임의 독서교육분과 <물꼬방>입니다.
올해도 수원에서 책과 함께 사람을 만나고 벗을 만드는 2박 3일을 보내고자 합니다. 전국 무림 속 선생님들께서 실천하신 독서교육을 함께 도란도란 이야기 나누다 보면 금세 친해지고 좋은 기운도 주고받으실 거예요. 성곽의 도시 수원 여행과 독서교육 연수를 함께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독서교육에 도전하고 싶지만 왕초보라고 생각하시는 분, 책을 통해 아이들과 만나고 싶으신 분, 듣기만 하는 연수보다 참여하는 연수를 즐기시는 분, 대규모 강의보다 도란도란 이야기 나누는 자리를 좋아하시는 분, 소박하게 나만의 독서교육을 지치지 않으며 꾸려나가고 싶으신 분, 그동안 해 온 독서교육을 더욱 깊고 풍요롭게 가꾸어 나가고 싶으신 분들모두 환영합니다.
-
연수 도우미 대표 : *총괄-김애연(☎010-5145-1996), *연수신청 및 회비 문의-김연이(☎010-6407-7479)
*연수과정 문의-김진영(☎010-2750-8683), *연수장소 문의-김지은(☎010-7322-3250)
때 : 2018년 7월 20(금) ~ 7월 22일(일) - 2박 3일 (6월 23일(토) 오전 10시부터 연수신청 게시판에서 신청 가능)
곳 : 수원 호텔 도노/ 수원 화성 및 화성행궁/ 행궁동 및 북수동 일대
머무는 곳
일정
|
7월 20일(금)
|
7월 21일(토)
|
7월 22일(일)
|
아침밥
(07:00-09:00)
|
|
|
|
오전1
(09:00-10:30)
|
|
햇살강의1
-강사 : 반별 강사
-진행 : 반별 담임
-장소 : 지정 찻집
|
이별강의
(10:00 – 11:30)
-강사 : 송승훈
-장소: 수원화성박물관 영상교육실
|
오전2
(10:45-12:15)
|
|
햇살강의2
-강사 : 반별 강사
-진행 : 반별 담임
-장소 : 찻집
|
연수 돌아보기
(11:30 – 12:15)
-물꼬방 밴드와 함께
-사진영상 보기
-장소: 수원화성박물관 영상교육실
|
점심밥
(12:15-14:15)
|
|
|
인사 나눔, 이수증 배부
|
|
연수 접수
(14:30 – 15:00)
인사 나눔, 자료집 배부
|
낮잠
(14:15 – 15:30)
|
|
오후1
(15:00-17:00)
|
초청강의
(15:00 – 17:00)
-강사 : 권여선(소설가)
-장소: 수원화성박물관 영상교육실
-진행:황지영
|
마실강의
(15:30 – 17:00)
-강사 : 반별 강사
-진행 : 반별 담임
-장소 : 찻집
|
|
저녁밥
(17:00-19:00)
|
방 배정
-진행: 김연이, 김진영
-장소:호텔 도노
|
|
저녁1
(19:00-20:30)
|
모둠별
책 나눔의 시간
-주제:모둠 선생님들끼리 책을 선물하고, 이야기를 나눠요. 서로의 독서교육 경험을 나누며, 고민을 해결해요.
-장소: 찻집
|
별빛강의
(19:00 – 20:30)
-강사 : 반별 강사
-진행 : 반별 담임
-장소:찻집 또는 정자
|
저녁2
(20:30-22:00)
|
방과후
(20:30 - 22:00)
-주제 : 나의 독서교육 계획 -진행 : 반별 담임
-장소:찻집
|
밤
(22:00-24:00)
|
술 한 잔 기운 한 잔
|
강의 안내
전체 강의 : 2018 물꼬방 여름연수에 참여하신 모든 선생님들이 함께하는 강의입니다.
・초청 강의 - 강사: 권여선 소설가/ 장소: 수원화성박물관 영상교육실
・이별 강의 - 강사: 교사 송승훈 / 장소: 수원화성박물관 영상교육실
모둠별 책 나눔의 시간: 첫날 저녁, 모둠별 책 나눔의 시간을 진행합니다. 물꼬방 강의를 들으러 오신 모둠 선생님들끼리 책을선물하고, 함께 이야기를 나눕니다. 서로의 독서 교육 경험을 이야기하며, 수업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는 시간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물꼬방에 오시는 선생님들께 추천하고 싶은 책이나, 선물하고 싶은 책을 한 권 꼭 준비해 주세요. 아름다운 자리가 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햇살강의, 마실강의, 별빛강의: 둘째 날 강의는 반별로 진행합니다. 반을 선택하면, 하루 동안 한 명의 담임선생님과 10명의수강생이 함께 수업에 참여합니다. 햇살강의는 1시간 30분씩 두 분의 강사와, 마실강의 역시 1시간 30분 동안 한 분의 강사와 이야기를 나눕니다. 별빛강의는 1시간 30분 동안 시원한 여름 저녁에 한 분의 강사와 이야기를 나눕니다. 아기자기한 행궁동 마을에서 함께 차를 마시고, 밥을 먹으며 신나게 이야기를 나누시리라 기대합니다. 이야기 나눌 장소로 수원 화성의 시원한 정자도 추천합니다.
|
담임
선생님
|
햇살강의 1
|
햇살강의 2
|
마실강의
|
별빛강의
|
비고
|
09:00-10:30
|
10:45-12:15
|
15:30-17:00
|
19:00-20:30
|
1반
(10명)
|
이상용
|
도서실 책으로 시집읽고 진로 독서하기-김지은
|
편하게 따라하는 영화수업
( 글쓰기 토론하기 구술평가 )
-하고운
|
발견과 깨달음의 즐거움을 위한 소설 토론 수업-허수은
|
질문이 있는 독서 토론 - 임영환
|
고등학교
샘들에게 추천해요.
|
2반
(10명)
|
홍주희
|
교사가 지치지 않는평가하기
(평가수업의 세 가지 원칙)
-김병섭
|
인생 수업 (얘들아우리 어떻게 살까?) -박유미
|
그냥 수업시간에 그냥 독서하기
-김영희
|
편하게 따라하는 영화수업
( 글쓰기 토론하기 구술평가 )
-하고운
|
고등학교
샘들에게 추천해요.
|
3반
(10명)
|
김정숙
|
자유학기제 수업제안
-이정미
|
교사는 망해도 학생은 망하지 않는 서평쓰기 -이정요
|
‘가만한 당신’ 연재칼럼을 활용한 독서프로젝트 -이혜진
|
말하기 평가의
몇 가지 방법 -구본희
|
중학교
샘들에게 추천해요.
|
4반
(10명)
|
김상용
|
그냥 수업시간에 그냥 독서하기
-김영희
|
독서 수업을 위한 마음담기 -한창호
|
독서 동아리, 학급문고
-강양희
|
교사는 망해도 학생은 망하지 않는 서평쓰기 -이정요
|
독서교육을 시작하고 있는 샘들에게 추천해요.
|
5반
(10명)
|
박정인
|
꾸준히 서평쓰기, 손쉽게 독서 토론하기-송수진
|
물꼬방 수업,
내 호흡으로 가늘고길게 따라하기 -정성화
|
인생 수업 (얘들아우리 어떻게 살까?) -박유미
|
교과서 없는 3학점국어 수업 -송동철
|
독서교육
경험이 있는 샘들에게 추천해요.
|
6반
(10명)
|
신미옥
|
‘가만한 당신’ 연재칼럼을 활용한 독서프로젝트 -이혜진
|
교과서 없는 3학점국어 수업 -송동철
|
독서 수업을 위한 마음담기
-한창호
|
교사가 지치지 않는평가하기
(평가수업의 세 가지 원칙)
-김병섭
|
독서교육
경험이 있는 샘들에게 추천해요.
|
방과후 : 둘째 날 밤, 같은 반 선생님들과 ‘소박하지만 알찬 나의 독서 수업기획’을 만들어봅니다. 이번 연수를 들으며 마음먹은, 자신이 실천하고픈 독서수업을 기획해 봅니다. 반 안에서 발표/조언/문제 상황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이어서 서로의 생각을 돋우며 술 한 잔을 나누며 맑은 기운을 채워보세요.
강의 소개
초청 강의
❧ 소설가 권여선
물꼬방이 사랑하는 권여선 작가의 강의로 시작되는 물꼬방 여름연수! ‘안녕 주정뱅이’를 읽고 오시면 어떨까요?
첫날 첫 강의로, 3시에 시작하니 지각하시면 많이 아쉬울 거예요.
이별 강의
❧ 송승훈, 2015 교육과정의 한 학기 한 권 읽기 적용 방법
- 2015 교육과정에서는 한 학기에 한 달은 책으로 수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 강의에서는 한 권 읽기가 교육과정에 들어온 배경, 현장 적용의 몇 가지 유형을 소개합니다. 그리고 지필시험은 학기에 1회만 보기, 수행평가는 한 가지 활동을 여러 항목으로 평가하면서 교사와 학생의 부담 줄이기, 수행평가 민원 해결, 학생부의 교과세부능력을 쉽게 쓰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영웅적인 교사가 아니라, 보통 교사가 하는 방법을 이야기합니다.
반별 강의
❧ 김지은, 도서실 책으로 시집 읽고 진로독서하기(시 에세이, 시영상, 진로독서 in 특성화고)
수행 70%+지필 30%를 쟁취해서 시에세이 쓰기, 시영상 만들기, 진로독서 수업을 한 과정과 3월 첫 시간을 어떻게 시작하는지부터 소소한 수업도구들도 소개합니다. 조금이라도 시집과 책을 부담 없이 대하고, 최대한 졸리지 않고 모두가 참여할 수 있게 고민한 과정들을 나누고자 합니다.
❧ 하고운, 편하게 따라하는 영화수업(글쓰기 토론하기 구술평가)
좋은 영화를 볼 때마다 아이들 생각이 났습니다. 〈우리들〉,〈12인의 성난 사람들〉,〈동주〉를 보고 수업한 사례를 나눕니다. 영화가 주는 힘을 글쓰기와 토론으로 풀어낸 후에 구술평가로 마무리했습니다.
❧ 허수은, 발견과 깨달음의 즐거움을 위한 소설 토론 수업
단편소설을 읽고 질문을 만들어서 그걸로 개인 > 모둠 > 전체로 나아가며 소설에 관해 함께 탐구하는 수업 모형입니다. 이 강의에서는 동화책을 가지고 함께 질문을 만들고 토론을 하는 실습을 하고자 합니다. 텍스트로 함께 질문 만들어 토론하는 경험을 하고, 이후 바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 임영환, 질문이 있는 독서 토론
학생들과 책을 읽고 질문을 만들어 모둠 토의나 토론을 이어서 하는 수업입니다. 책을 읽고 학생들의 관심사를 잡아내서 같이 이야기를 나누는 방식의 독서토론으로 교사나 학생이 비교적 부담 없이 할 수 있는 방식을 지향합니다. 주제들은 주로 삶 속에서 한 번쯤 고민해 볼 만한 내용을 담은 책들을 주로 다룹니다.
❧ 김병섭, 교사가 지치지 않는 평가하기(평가 수업의 세 가지 원칙)
교사가 지치지 않는 평가를 시도합니다. 학생들이 질문으로 수업에 참여하고 그것을 지필평가의 아이디어로 활용합니다. 모둠평가와 개인평가를 연계하여 수행평가의 효율성과 공정성을 높입니다. 다양한 독서 수업에 어울리는 평가 사례를 모둠별 대화와 토론으로 나누려고 합니다. 수업의 마지막까지 교사가 지치지 않는 삶을 겁 없이 꿈꾸는 분들을 모십니다. ^^
❧ 박유미, 인생 수업 (얘들아 우리 어떻게 살까?)
진로 활동이 많은 요즘입니다. 직업이나 학과 탐색도 중요하지만 가장 근본적인 것은 인생 자체에 대한 고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삶에 대해 성찰해보는 것이 먼저가 아닌가 싶었습니다. 그래서 인생을 대하는 태도가 담긴 여러 편의 글을 함께 읽고, 이야기 나누고, 글을 썼습니다. 좋은 삶은 어떤 삶일까요? 아이들이 어떤 삶을 살았으면 하시나요? 선생님, 우리 어떻게 살까요?
❧ 김영희, 그냥 수업시간에 그냥 독서하기
수업시간에 학생들과 글을 읽고 아름다운 이야기를 하는 일을, 교과서 수업으로도 해보고 싶었습니다. 교과서 수업을 할 때 영혼을 내려놓는 일을(흑흑, 올해엔 조금 덜 해보고 싶었어요~)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과 교과서에 실려 있는 글로 수업하며 고민한 이야기입니다. ‘그냥’ 수업시간에 대해 고민하시는 분들과 같이 고민하고 싶어요. 대책 없어라!
학습지 만든 이야기, 수업시간에 꾸준히 운영하는 모둠활동 이야기 같은 것들을 하려 해요~
❧ 이정미, <자유학기 수업 제안>
자유학기 수업에서 아이들이 책을 읽고 작은 실천을 한 사례입니다. 책 대화하기와 글쓰기를 바탕으로 한 생활 속 실천을 통해 책과 나, 세상을 이어보려 했습니다. 실패에서 나온 깨알 팁을 드립니다.
❧ 이정요, 교사는 망해도 학생은 망하지 않는 서평쓰기
학생들이 책 좀 빌려 봤으면 좋겠다고요? 학생들 글 솜씨가 좀처럼 늘지 않아 속이 타신다고요? 그렇다면 서평쓰기를 시작해 보세요. 교사는 망해도 학생은 망하지 않는 서평쓰기 사례를 소개합니다.
❧ 이혜진, ‘가만한 당신(최윤필) - 연재칼럼’을 활용한 독서 프로젝트
다수가 걸어간 길 대신 소수자로 살다간 인물을 소개한 칼럼을 읽고 이와 관련한 책 밖 현실의 관련 사례를 탐구하고 이해한 뒤, 그들이 바라는 세상을 공감하며 내 앎을 나눔으로 실천하는 과정을 긴 호흡으로 시도한 수업 이야기. 읽기(요약)-사례 탐구 쓰기1(보고서)-말하기-쓰기2(자기 성찰)의 국어교과 영역을 활용한 무모한 도전기를 소개합니다.
❧ 구본희, 말하기 평가의 몇 가지 방법
토의와 토론이 아닌 말하기 수업의 여러 유형을 소개합니다. 말하기 듣기 성취수준을 읽기, 쓰기, 문학 , 문법 등 다른 영역과 함께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관계 형성을 위한 공책 표지에 얽힌 이야기, 면접 상황을 가장한 말하기, 면담하기, 홍보하기 등 마을과 관련한 수업들, 문학과 문법 발표 수업 등 온갖 말하기 발표에 대해 함께 이야기 나누어 보아요.
❧ 한창호, 독서 수업을 위한 마음 담기
좋은 일을 해보자고 하는 건데 마음은 힘들고 괴로울 때가 있습니다. 이 상황을 어떻게 해석하면 좋을까요? 어떤 식으로 받아들이고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까요? 바람직한 태도와 자세를 함께 고민하고 나에게 맞는 길을 찾아보고자 합니다.
❧ 강양희, 독서 교육 새내기 교사를 위한 길잡이 강의
학급 문고 운영부터 국어시간 1시간 빼서 책 읽기, 독서 행사, 독서 동아리 운영 등 독서 교육을 처음 시작하는 선생님들을 위한 여러 가지 사례 및 방법을 들려드리려고 합니다. 이 많은 이야기를 다 할 수 있을까요? 연수생 샘들이 더욱 목말라 하시는 이야기에 초점을 맞추어 유동적으로 진행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송수진, 꾸준히 서평쓰기, 손쉽게 독서 토론하기
매년 학생들과 책을 읽으며 서평 쓰기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책을 읽고 자신의 삶과 관련된 서평을 쓴다는 것이 어렵고 힘들지만 그만큼 남는 것도 많고 보람 있기에 꾸준히 하려고 마음을 다잡고는 합니다. 또한 3-4차시에 할 수 있는 손쉽고 간단한 독서 토론 방법도 알려드립니다. 쟁점이 분명한 책을 읽고 모둠 토론 위주로 진행한 다음, 주장하는 글쓰기로 마무리를 합니다. 독서 토론이 부담스러워 선뜻 시작하기 어려워하는 선생님들께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 송동철, 교과서 없는 3학점 국어 수업
일주일에 한 번, 세 시간짜리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수업 이야기입니다. 물꼬방 선생님들의 사례를 밑천 삼아 시, 소설, 토론, 서평으로 한 학기 국어 수업을 엮어보았습니다. 설계부터 평가에 이르는 과정의 경험과 고민을 다룹니다. 한 권 읽기와 교육과정 재구성을 고민하는 선생님들과 이야기 나누고 싶습니다.
❧ 정성화, 물꼬방 수업, 내 호흡으로 가늘고 길게 따라하기
물꼬방, 자신의 실패를 징검다리 삼아 많은 사람들이 독서 교육의 거센 물살을 헤쳐 나갈 수 있도록 자신의 등을 기꺼이 내밀어 주는 곳. 나의 작은 성공에도 물개 박수 쳐주던 마음 따뜻한 사람들이 모인 물꼬방 에서조차 때론 외롭게, 때론 고되게, 때론 가슴에 멍이 들어가며 그들의 등을 딛고 하나씩 하나씩 시도했던 독서 수업과 독서 행사들을 소개합니다. 육아 독립군인 제가 쉽게 지치지 않기 위해 나만의 호흡으로 가늘고 길게 오래오래 따라했던 소심한 실천들을 나눕니다. 그로 인해 가슴 벅찼던 순간들과 이 시도와 실천이 아니었으면 얻지 못했을 저의 마음 자람의 지점들도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신청방법 (신청기간은 6월 23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입니다.)
1. 전국국어교사모임 접속 - http://www.naramal.or.kr
2. 연수행사 → 진행 중 연수행사 → <물꼬방-교사가 지치지 않는 독서교육>선택
혹시 접속이 어려울 경우 바로가기 - http://www.naramal.or.kr/cms/연수행사/진행중연수행사.aspx
3. 1~6반 중에서 강좌 선택하기 -> 〔수강신청〕
4. 〔결제하기〕 클릭(누리집에서는 결제가 되지 않습니다) → 신청 확인 후 통장에 입금하기
<국민은행 534202-04-073831 김연이> (자료회원, 일반회원 18만원 / 정회원 16만원)
통장 입금 하실 때 입금자 이름은 <한국고 홍길동>처럼 해주세요.
반드시 연수 신청 후! 입금 부탁드리며, 연수비 입금은 6월 29일까지 완료 부탁드립니다.
5. 연수 신청이 확정되면 전국국어교사모임에 있는 학교명과 연락처로 연락이 갑니다. 반드시 선생님이 근무하시는 학교명과 연락처를 최신 정보로 수정해 주세요!
6. 연수 취소 방법 - 내 서랍 → 참여연수행사에서 취소
→ 비숙박인 경우에도 연수비는 동일하게 적용된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연수 취소 시, 연수 시작 15일 전 7월 5일(목)까지만 환불 가능합니다. 7월 6일부터는 연수비 환불이 불가능하오니 이점너그러이 이해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연수 취소자가 발생하면 대기 1번부터 차례대로 안내가 됩니다. 연수 신청 마감으로 신청을 못하신 분은 연수행사(공지사항)게시판에 댓글로 이름, 학교명, 연락처를 남겨주세요.
<자율연수 참여협조 공문>이 필요하신 분은 파일을 내려받아 출력하시면 됩니다.
공문_2018 물꼬방 여름연수(수정)_최종.pdf
<연수이수증>과 <연수비 영수증>은 연수 마지막 날, 이별 강의 시간에 나누어 드립니다.
주관 : 전국국어교사모임-독서모임 <물꼬방> http://reading.naramal.or.kr
참가 대상 : 국어교사 누구나 환영
연수 진행문의 : * 총괄-김애연(☎010-5145-1996),
* 연수신청 및 회비 문의-김연이(☎010-6407-7479),
* 연수과정 문의-김진영(☎010-2750-8683),
* 연수장소 문의-김지은(☎010-7322-3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