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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을 하다가, 아이들을 대하다가, 동료교사와의 관계에서, 수많은 고민과 갈등이 많았지만, 누구에게 털어놓기도 어렵고, 털어놓아도 시원한 대답이 돌아오지 않아 더욱 허전했던 기억들이 있으셨죠? 고민하는 국어교사들을 위해 부산국어교사모임에서 새로 게시판을 마련하였습니다. 원하는 대답을 얻을 수 있는 답변도 있고, 아무 해결이 안 되는 경우도 생길 것 같아 조심스럽습니다.
하지만 분명히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 위로가 되는 것은 현자의 위대한 말씀보다도, '나 혼자만 이렇게 고민하고, 나만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니구나'하는 느낌이라는 걸요. 부산국어교사모임에서 이제 함께 고민해드리겠습니다. 질문하고, 같이 고민하고, 답을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다 같이 성장하는 국어교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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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음운론] 음운 체계 수업
조회 1119
분류 문법연수
회원이미지김중수
2020-01-02 21:04:27
       
음운 체계 수업
 
1. 목표: 자음, 단모음의 체계표를 외운다.
2. 내용: 자음 체계표, 단모음 체계표, 단모음과 이중모음 구분
3. 방법
 3.1. 구강 단면도를 통해 혀와 턱의 움직임을 익힌다.
 3.2. 자음 19개를 직접 발음해 보면서 위치에 따라 자음을 분류한다.
 3.3. 위치별로 모인 자음 19개의 발음 방법과 글자 모양을 참고하여 방법에 따라 자음을 분류한다.
 3.4. ㅡ, ㅣ의 발음을 기준으로 나머지 8개 발음을 단모음 체계표에 집어 넣는다.
 3.5. 쪽지시험(실제 시험, 플래시카드, 스마트폰 게임, 협동학습의 암기숙달 구조 등 활용)을 통해 자음 모음의 이름을 익힌다.
  3.5.1. 예) 'ㄱ'은 '기역'이 아니라 무기 연구개 파열음
  3.5.2. 예) 'ㅏ'는 '아'가 아니라 후설 평순 저모음
 3.6. 다양한 영상 자료를 통해 음운의 체계에 대한 심화된 이해를 한다.
4. 평가
 4.1. 지필: 다양한 실제 자료에서 음운의 체계와 관련된 지식을 적용할 수 있는 선다형 평가 가능. 자음, 모음 체계표를 완전히 혼자서 그리게 하는 서술형 평가 가능.
 4.2. 수행: 구강 구조를 직접 그리고 자음을 배치하기? ㅔ/ㅐ를 잘 구분하여 발음하는 입모양 녹화하기? ㅟ/ㅚ를 단모음으로 발음하는 입모양 녹화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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