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시 : 4월 13일(화) 19시
2. 장소 : Zoom 회의실
3. 참석자 : 6명
4. 토의내용
1) 패들렛 공유 + 대화&채팅으로 자료 공유
- 패들렛으로 각자 이름으로 컬럼을 만들고
- 각자 한 가지씩 나누고 싶은 주제를 던지고
- 다른 사람들은 그 주제에 '게시물 추가' 형식으로 의견을 나누고 기록을 남기며 진행
2) 초청강연(부국모 행사) 에 대한 고민
- 김애란 작가 섭외 실패
- 정세랑, 이슬아 작가 추천 (잘 될지는 잘 모르겠네요)
- 각 소모임 별로 의견을 좀더 주시길...
3) 한 걸음 더 나아가기 위한 새로운 고민
- [3학년] 토론하기 + 주장하는 글쓰기 수행평가, 어떻게 할까요?
* 애들이 한 달에 1~2주밖에 등교를 안하는 상황에서 최대한 온라인과의 효과적인 병행 고민해 볼 것.
* 논제 선정: 한 학기 한 권 읽기 도서와 연계 또는 교과서에 나오는 여러 가지 내용들로 논제를 뽑아보면 어떨까요? (오~ 박씨전에서 논제가 좀 나올 듯도 하네요.) (한 학기 한 권 읽기 수행 맡으신 국어2쌤과 의논해 볼게요)
* 주장하기 이론이나 글쓰기는 온라인으로도 충분히 가능할 듯.
- [2학년] 학급운영 고민
* 카카오프로젝트에서 100일 인증 활동
* 다양한 도전과제 / 꾸준히 하는 아이는 벌써 성과를 보이기도... / 하지만 꾸준히 못하고 있는 아이들을 어떻게 유도할까??
* 학급전체보상(맛있는 거 먹기) : 아이들 흥미와 동기 부여에 제일 좋지만, 코로나 시국이라 망설여짐
* 개인보상 : 도전 과제 내용에 맞는 선물을 주면 어떨까요?
- [2학년] 독해력이 부족해서 문제를 잘 풀어내지 못하는 아이들. 중간고사를 잘 칠 수 있을까?
* 복습을 좀 시켜 주세요.
* 아이들한테 직접 문제를 내 보라고 해 보세요. (네 가지 유형 문제 만들기 : 오엑스, 단답형, 선택형, 서답형 등)
* 서답형의 경우 비슷한 유형의 문제로 미리 연습
- [연구부장 고민] 교생선생님이 오는데, 재량휴업일 때문에 실질적으로 수업 참관 등을 할 수 있는 시간은 1주일밖에 안되네요.
* 너무 많은 걸 하려고 욕심 내지 말고, 기본적인 교육 + 수업참관
* 1주일 동안 수업을 많이 보게 해 주세요.
5. 다음 모임: 4월 27일(화) Zoom
6. 한 단원 또는 한 가지 활동 수업이 끝나면 자료 공유합시다.
- 중간고사 끝나고 시험문제 공유도 좋을 것 같아요.
- 고등모임처럼 예상에서 빗나간 문제? 좋은 문제 등등 다양한 유형으로...
- 노래로 배우는 반어 역설 풍자 자료 공유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