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 :   게시판 > 매체돋보기
처음으로  
  Search
Start
Get Cookie : ASDHFASDJK_Naramal
Cookie Exist
0001-01-01 00:00

End
전국국어교사모임 바로가기



오늘방문 : 0
전체방문 : 6,747
 
 
 매체돋보기
 영화, 광고 등 각종 매체들에 대한 생각 및 비평을 올리는 공간이랍니다. 
  많은 아이디어가 새로이 나오는 공간이지요 ^^

 댓글을 남겨주세요 close  
제목
10/26 발표 ppt입니다. 협업!!!
조회 47
첨부파일
회원이미지정의창
2012-10-23 21:58:33
       
보시고 의견주세요.
선생님이 말씀해주신 내용을 다 싣지 못했네요.
 
영상교육과정과 관련된 내용, 나를 더 사랑하는 법에 실려 있는 과제중에 국어수업으로 바꿔서 할 수 있는 내용들이 많았는데...
보시고 맞지 않는다 싶으면 바로 고쳐서 올려주세요.. 아니면 댓글 달아주세요. 저희도 아이들이 협동으로 글쓰는 것처럼 저희도 이제 연습해야 할 때...^^
많은 충고 기다리겠습니다.
 
 회원이미지김동욱  2012-10-24 09:43   답글    
처음에는 필요 없는 슬라이드가 있네 라고 생각했는데 자세히 살펴보니 다 깊은 뜻이 계셨군요. 저는 괜찮습니다. 다만 시간 오바할까봐 걱정이 되는 것 뿐. 고생 많으셨어요^^
 회원이미지장은주  2012-10-24 10:59   답글    
선생님, 고생 많으셨어요. 슬라이드가 참 신선하네요. 재미있게 풀어가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슬라이드 중 9, 11, 12번 슬라이드에서 이미지 제시 방식을 수정해야 할 것 같아요. 나중에 나오는 이미지들이 먼저 이미지의 배경으로 제시되어서요. 섣불리 수정하면 혼란스러울까봐 댓글로만 남깁니다.
금요일에 뵐게요.
 회원이미지정의창  2012-10-24 12:14   답글    
고맙습니다. 은주 샘! 슬라이드 9,11,12번은 고쳤습니다. 아직 올리지는 않았어요. 동욱 샘! 필요없는 슬라이드는 뭐였나요? 그것도 재검토 해볼게요^^
더 추가할 사항은 없는지 봐주시구요. 필요한 자료인지도 한 번 더!!!
 회원이미지임세희  2012-10-24 13:37   답글    

의창 샘께 영상제작수업과 관련한 메일드린 내용입니다.
=========================================================================
홍보영상 만들기와 관련하여 워크샵에서 간단히 소개해주실 수 있는 내용은

1. 중3국에 '세상에 알리다'란 단원의 소단원(1) 홍보물 제작일기(홍보물 제작과정을 일기형식으로 쓴 글), 소단원(2) 영상언어의 특성(영상언어의 특성을 쓴 설명문)을 통합한 활동으로서

수행평가로 이뤄진 모둠활동으로 이 단원의 목표는 홍보의 특성을 이해하고 홍보 글을 쓸 수 있는 능력, 영상 언어에 대해 이해하고 영상 언어를 구성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목표.

2. 이 활동의 의미

* 국어교육적인 면 : 학생들이 영상을 만들기 위해 수집한 정보들을 바탕으로 주제, 목적, 독자를 고려하여 하나의 홍보영상을 만들게 되는 문제해결과정으로서의 영상제작에 대한 수업.

- 영상제작이 문제해결과정으로서의 글쓰기 과정과 다르지 않다는 것을 학생도 교사도 느끼게 되는 수업

- 영상을 잘 만드는 학생들은 대부분 글쓰기 능력도 좋은 학생들이었고, 영상언어로 표현하는 것이 어렵고 쉽게 포기하는 학생들은 대부분이 글쓰기가 어려운 학생들이었다는 점을 발견하게 된 수업.

- 영상만들기가 어려운 친구들이 어떤 점에서 어려운가 :
① 정보(영상, 사진, 이미지)들을 매끄럽게 배열(재구성)하는 것을 어려워 함,(영상이 90도로 기울어져있는데 그것을 돌릴 방법을 찾을 수 있음에도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끈기와 과제 집착력이 부족하여 그것 자체로 표현해버리고 선생 님 이 그것을 돌려서 봐주기를 바라는 모습을 보이는 것에서 글쓰기를 할 때, 글씨를 알아보지 못하게 쓰거나 문단을 나누지 않아 의미전달이 안되는 글을 고치는 과정 없이 그대로 쓰게 되는 학생들의 모습과 유사함을 발견)

② 영상이 영상만으로 의미전달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음악(소리),이미지와 결합하여 하나의 통합적인 텍스로서의 의미전달을 한다는 사실을 만드는 과정에서 계획하기 단계에서 고려하지 못하는 모둠도 있었음.(음악이나 이미지를 삽입할 때 단순히 친구들의 흥미를 끌기 위해 영상에 전혀 련없이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이나 코믹한 영상을 삽입하는 모습도 보임. 나중에 문제를 깨닫고 수정하였으나 영상 자체가 이미 만들어진 후에는 수정하는데 시간이 상당히 많이 걸리고 한 두 사람이 집에 가서 그 몫을 담당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어서인지 결국 수정을 포기해버림).
 회원이미지임세희  2012-10-24 13:38   답글    
* 인성교육적인 면 : 학생들의 자신의 일상적 경험이나 사회적 사건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구성해봄으로써, 자기 자신, 선생님, 주변 친구, 우리 동네(공동체), 사회와의 소통이라는 측면에서 긍정적인 의미가 있었던 수업.

- 우리반 홍보 영상 : 영상을 만들기 위해 가장 즐겁게 모이고 담임 선생님과 반 친구들의 단합이 돋보였다. 담임 선생님, 한 명의 친구들도 소외시키지 않고 서로의 장점과 좋은 점을 찾게 되고 알게 되고 이해하게 되는 활동이었다. 담임교사와 반 학생들의 관계가 좋아지는 모습을 보게 됨.

- 우리 동네 홍보 영상 : 우리 동네의 맛집, 명소들을 직접 찾아다니고 직접 관련 인물들을 인터뷰를 해보면서 영상에 담으면서 자부심을 느끼고 공동체로서의 우리 동네에 대한 소속감을 갖게 되는 모습을 보게 됨.

- 가게 홍보 영상 커피 전문점 : 자존감이 많이 부족하여 모둠활동도 꺼리고 나서기 힘들어하는 여학생 모둠 친구들의 도움과 격려로 영상의 주인공으로 출연하여 자신감을 찾고 밝아지는 모습을 보게 됨. 영상을 처음에는 다른 친구들에게 보여주는 것이 싫다고 하다가 같은 반 친구들이 영상을 보고 칭찬하자 다른 반에서 보여줘도 괜찮다고 허락함^^

- 학교폭력근절 홍보 영상 :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학교폭력이란 주제를 어른의 시각이 아닌 학생들의 시각에서 영상으로 표현했을 때, 얼마나 사실적이고 무거운 주제인지를 교사가 깨닫게 되는 활동, TV에 나오는 어른이 만든 한 편의 공익광고 보다 많은 학생들이 훨씬 더욱 공감하고 진지하고 숙연해지는 모습을 봄.(TV공익광고라면 담을 수 없는 실제로 폭력을 당하는 학생들에 대해 가해학생들이 하는 욕설을 그대로 담음. 피해학생의 자살충동에 대한 표현에서 칼로 손목을 긋고자 하는 영상표현을 보고 교사가 보는 학생들에게 다소 자극적이지 않을까 하는 질문에 이 장면에서는 이렇게 표현해야할 것 같아서 이렇게 표현했다고 말함.)

* 학생들의 학교 밖 문식활동의 특징 면 : 학생들이 학교 밖에서 글 이외에 접하는 영상 텍스트들이 무엇인지 알 수 있고, 그것들을 활용하여 어떻게 의미를 표현하는지 보게 되는 수업.

- 실제로 학생들이 지식채널과 같은 교육적 혹은 홍보나 개선을 목적으로 한 영상을 많이 접하기에 이를 패러디라는 표현방식(형식)을 통해 홍보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함.
- 커피가게를 홍보하기 위해 다큐나 드라마 형식을 이용(걸어가면서 찍는 다큐형식이나 연기 장면을 넣는 드라마 형식)하여 만든 홍보영상도 인상적이었음.


 회원이미지임세희  2012-10-24 13:44   답글    
더불어 두 편의 학교폭력근절 홍보영상 두 편도 의창 샘께 보내드렸는데 여기에도 올릴게요~
15분이 워낙 짧지만 우리 모임에서 생각하는 매체수업에 대한 얼개가 알차게 잘 드러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회원이미지임세희  2012-10-24 14:17   답글    
의창 샘 프리젠테이션 잘 보았습니다~

1. 프리젠테이션 설명 부분의 오타가 조금 있는데 수정하심 될 것 같아요~
2. 참여, 관계라는 수업의 관점을 이끌어내어 '협업'을 중심으로 수업 사례를 소개해주신 내용 좋았습니다.
여기에 덧붙였으면 하는 점은 이와 같은 매체수업들이 '기술'에 초점을 둔 수업이 아닌, 학생과 학생, 학생과 교사의 '소통'이 수업의 중심에 있어야 한다는 점이 아닐까 합니다. 특히 '소통'이라는 것은 '협업'수업수업을 하더라도 온라인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수업장면에서도 아이들이 얼굴과 얼굴을 마주보며 대화가 이뤄지고 생각이 나눠지는 수업이 함께 가야한다는 점이라는 것입니다. 오랜만에 복직해서 학생들과 모둠수업을 해보니 생각이 있어도 적절한 단어와 문장으로 친구들과 그 생각을 나누기를 어려워하고, 우울해서 자기 안에 갖혀 있는 학생들이 많은 것 같더라구요. 그 방법을 알려주고 격려해주는 교사와 친구들의 배려와 이해라는 수업분위기가 바탕이 되며 온오프라인 '협업'이 함께 가는 블랜딩 방식의 수업...이 점을 더 덧붙였으면 합니다~
 회원이미지홍완선  2012-10-24 23:19   답글    
워낙 훌륭한 ppt일뿐더러 여러 샘들이 조언 주셔서 저는 통과해도 무방할 듯... 실은 내일 축제를 앞두고 우리반 단체 가무 때문에 애들하고 한참 싸우고 난 뒤라 감이 없어요.

참, 12번에 '두일중에 근무하는 홍완선'은 '금촌중에 근무하는 홍완선'으로 고치시거나 그냥 '홍완선'으로 해주시면 좋을듯. 두일중때 자료긴한데 지금은 금촌중이라....ㅋㅋ
 회원이미지홍완선  2012-10-24 23:22   답글    
참, 10-12번의 내용과 13번 이후의 내용이 어떻게 전환되는지 ppt에는 없지만, 준비하신거죠? 혹시나해서 그냥 드리는 말씀. 죄송합니다. 꾸벅. 모레 뵈요^^ 그런데 15분 너무 짧아서 모든 것을 할 수는 없겠지요?!
댓글을 남겨주세요     ( 0 / 2000자 ) ( 최대 2000자 )